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오늘 산부인과 진료를 받고 왔는데(생리 중이라 자세한 검사는 받지 못했고, 문진과 소독만 받았습니다), 항문 주변을 보시더니 이게 헤르페스 같기도 하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자세한 검사 받기 전에 궁금한 게 많아 질문 드립니다ㅠㅠ

1) HSV에 감염되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굳이 생각해보면 있기는 했었습니다. 무력감, 피곤함, 목 부분 임파 부음(이비인후과 진료 후 감기증상이라고 하셨고, 감기약 처방 받음) 하지만 물집은 없었고, 항문 주변이 간지럽긴 했었으나 초등학생 때부터 오래 앉아있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마다 나타나던 증상이라서 헤르페스 때문일지 잘 모르겠습니다.

2) 항문 옆에 치핵처럼 튀어나온 살이 있는데, 고등학생 때 스트레스로 변기에 오래 앉아있고, 며칠 동안 변을 보지 못해서 생긴 오래된 것입니다. 가끔 변이 굵으면 출혈도 아주 소량 있어왔구요. 이게 헤르페스 바이러스때문에 생긴 물집일 수 있을까요?

3) 헤르페스에 감염되어도 눈에 보이는 병변이 없을 경우 무증상인 케이스도 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환자 본인이 HSV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STD 12종 검사를 받으면 알 수 있나요?)

4) HSV에 감염되어 체내에 잠복하고 있다면, 앞으로는 성관계를 가지면 안되는 건가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높다고 들었습니다. 성관계를 영원히 할 수 없는 게 아니라면, 피해야 할 시기는 어떤 때일까요?

5) 2형은 정말 에이즈나 자궁경부암의 발병률을 높이나요? 그렇다면 어느 정도나 높아지나요

6) 1형과 2형을 구분할 수 있는 검사가 있나요? 만약 제가 감염된 게 맞다면 어떤 유형인지를 알고 싶어서요...

9월 30일에 성관계를 가질 때 구강 성교를 받았습니다. 남자친구 입에는 헤르페스 물집이 없었지만, 입에 물집이 자주 생기는 사람입니다. 이 때 전염된 걸까요? 너무 걱정되네요ㅠㅠㅠ (사진 첨부합니다)


답변

Re : 헤르페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시겠네요. 헤르페스 여부는 진찰이 가장 정확합니다. 의심되는 병변이 있으셔서 헤르페스 가능성을 말씀하셨을 듯 합니다.
1) 2) 헤르페스와의 관련성을 생각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3) STD12검사로 확인 될 때도 많지만,확실한 병변이 있어도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임상증상: 피곤할 때 반복적으로생기는 물집+통증. 진찰소견 . 헤르페스 PCR검사는 진단에 참고치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병변이 있을 때는 성관계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입 주위의 헤르페스는 1형으로 성기에 생기는 2형과는 다른 바이러스 입니다. 그러나 입주위에 병변이 심할 때는 구강성교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외국 논문에서 인용된 결과인데, 에이즈나 자궁경부암을 성감염성 질환으로 보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보며 높아질 수도 있겠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정기적으로 균검사 및 자궁경부암 검사 해 보시고,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받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6) 1형 2형 구분하는 검사를 굳이 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은데, 원하시면 PCR검사로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민감도나 특이도가 100%는 아닙니다.
7)사진만으로 헤르페스인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진료받았던 산부인과 가셔서 계속 진찰 받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