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토피에 좋은 음식, 식단

아토피에 채식이 좋다고해서 채식을 하는중이에요. 아토피와 면연력에 좋은 음식을 알려주세요


답변

Re : 아토피에 좋은 음식, 식단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약식동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몸에 좋은 식재료들을 드셔서 아토피 호전을 기대하시는 것은 참으로 좋은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 식재료들이 대부분입니다.
가공을 거치지 않는 신선한 식품의 섭취는 워낙 그 좋은 성분들이 적게 들어 있어서 금방 효과를 보시기엔 아무래도 힘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한 식재료들을 적당량 먹어주시되, 근본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농축된 식품으로 검증된 것으로 드셔주셔야 눈에 띄게 아토피가 개선되실 겁니다.

예를들어 피부장벽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피부에는 피부장벽이라고 불리우는 표피와 진피가 있는데, 아토피는 피부 표피 세포 파괴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피부장벽이 무너지면 피부 속 보습이 유지가 되지 않아 각종 자극이나 유해균에 의해 취약해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실제 이러한 피부 장벽을 보호하기 위해 피부과에서도 세라마이드라는 보습제를 많이 처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질문자님도 아시다 시피 바르는 것은 바르는 부위만 국소적으로 개선이 되는 반면 지속적으로 계속 발라줘야 하는데, 이걸 먹어준 아토피 환자는 얼굴 뿐만 아니라 전신에도 보습효과가 눈에 띄게 좋아진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먹는 세라마이드는 주성분이 글리코실 세라마이드로 피부장벽을 튼튼히 구성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실제로 시세이도에서 4주간 인체섭취실험을 했을때 세라마이드를 섭취한 실험군이 비섭취군에 비해 수분증발량이 2배 이상 적었으며 12주까지 꾸준히 섭취한 실험군은 최대 3배까지 차이가 나는 결과 역시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이 쪽으로 곤약감자 추출물이라고 한번 알아보시고 관련 뉴스나 동영상을 보시면 아토피 환자들도 이걸 드시고 유의적으로 좋아진 사례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