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후 피임약 부정출혈

사후 피임약을 먹고 일주일이 채 되지않아 부정출혈을 일주일 간 하였는데 생리가 일주일 정도 지연되고 있습니다. 주기가 원래 엄청 불규칙한테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면 생리 주기가 바뀌거나 늦어질수도 있는건가요? 부정출혈이 자궁 내막의 탈락(?) 이라고 하셨는데 그럼 이 자궁이 원상복구 되려면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리는지요...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럼 사후 피임약을 복용한게 9월 15일인데 3주 정도가 지난 10월 4일에 콘돔 끼고 성관계를 가졌는데 질외사정일 경우 (콘돔 윗 부분에 구멍이 났어요) 임신 가능성이 있나요?

답변

Re : 사후 피임약 부정출혈
강미지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10.07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여성들이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게 되는 시기는 대략 자신의 생리주기상 임신이 가능한 시기 , 즉 배란일 전후의 갑작스런 성관계시 피임효과를 높이기 위한 응급수단으로 사후피임약을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이 경우 응급피임약 복용이후 대략 자신의 예정된 생리일자에 생리처럼 자궁내막이 탈락하게 됩니다.

질문자님도 비록 생리불순이 있긴 하지만 사후피임약 복용이후 9월 20일 이후에는 응급피임약 복용에 따른 자궁내막탈락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문제는 이후에 배란일정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고 이미 생리와 같이 응급피임약복용에 따른 일종의 생리를 한 상황이어서 응급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았을 경우 기대되던 생리날짜에는 생리가 나오지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더라도 응급피임약 1주일이내에 생리와 유사한 출혈을 보인 상황이므로 9월 성관계로 인한 임신가능성에 대해서는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문제는 10월 4일이 가임기간이었는지 확실하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생리를 기다려 보셔도 되지만 문제는 이후의 가임기간 예측이 쉽지 않기 때문에 콘돔 피임이 확실치 않은 경우 가까운 산부인과 전문의 진찰을 통해 10월 4일경 가임기간은 아니었는지 정확히 초음파 등을 통해 확인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난포발달상태나 자궁내막상태 확인을 통해 추가적인 응급피임이 또 다시 필요한 상태인지를 체크받아보세요.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