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에 좋은 음식

1.당뇨애 좋은 반찬 이 뭐에요?
2.당뇨에 짠거먹으면 안되죠?
3.당뇨애좋은 잡곡은뭐에요?
4.당뇨수치내리고싶은대 무슨 음식이좋아요?


답변

Re : 당뇨에 좋은 음식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1.당뇨애 좋은 반찬 이 뭐에요?
-당뇨에 좋은 반찬으로 섭취 시 혈당을 천천히 올려 줄 수 있는 반찬들이 당뇨를 가지 신 분들에게 드시기에 좋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나 질좋은 단백질 반찬들이 그러한 데, 질문자님은 특히 조리하여 드실 때 싱겁게 조리하여 드시고 기름 역시 덜 사용하시어 조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 조미가 되지 않는 김구이(기름없이 구운 것), 계란말이, 불고기, 양배추 생채, 미나리 나물, 육전, 시금치 나물, 무나물, 비름나물, 콩나물, 쇠고기전골, 오이무침, 꼬막무침 등등 대체적으로 짜거나 달지 않게 조리된 것.

2.당뇨에 짠거먹으면 안되죠?
-네. 맞습니다. 짠거 단거 자극적인 음식는 건강한 사람한테도 원래 좋지 않습니다.

3.당뇨애좋은 잡곡은뭐에요?
-대표적으로 현미쌀이 있습니다. 현미를 부드럽게 드실려면 발아현미를 드시는 것이 좋고, 홍국이라는 발효 쌀도 혈관질환인 당뇨에 좋습니다.

4.당뇨수치내리고싶은대 무슨 음식이좋아요?
-현재까지 이어온 식습관으로 당뇨가 생기 셨기 때문에 지금 당장 식이요법이 필요하긴 하지만 음식만으로 혈당수치를 낮추기에는 시간이 꽤 필요합니다. 즉 현재의 식습관을 버리고 혈당을 낮추어 줄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운동과 함께 꽤 오래 가져야 하는데, 이런 고정된 식습관을 고치기란 현실적으로 노력도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식약처에서 검증된 식 후 혈당을 낮춰 줄 수 있는 기능성 성분으로 대표적으로 달맞이꽃종자유(PGG)가 있습니다. 우리가 식사를 하고 나면, 몸에 들어온 음식물이 혈당으로 변환되도록 도와주는 우리 몸 안에 효소가 두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를 방금 말씀드린 달맞이꽃종자유가 도와주고, 나머지 한 효소를 억제해주는 것이 바로 뽕잎추출물이 있습니다.
실제 임상실험에서 이 두가지를 드셨을 때, 식 후 당화혈색소가 유의적으로 줄어든 결과가 있으니, 이 두 가지를 복합해 놓은 혈당관리 복합식품으로 관련 정보들을 알아보시고 드셔보고자 한다면 꼭 인체적용된 제품으로 안전하게 고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당뇨병의 영양과 식사요법 -홍순명지음
임상영양관리 - 장유경외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