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말초신경염~?

정형외과 Mri 찍었습니다
발바닥쪽 증상은 없고 말초신경염이랍니다
그른대 걸을때 발등 발가락쪽부분 위로
통증이 뻐근하게 옵니다
앉았다 일어날때 발가락에 힘을 주었던 순간부터였던거 같습니다
깁스풀고 바로 무리하게 힘을 주었던게 화근이었나요재활을 받아야할까요~~?


답변

Re : 말초신경염~?
이성영
이성영[전문의] 의료법인동원의료재단강남동강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성의있는 답변에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원장님은 환자의 마음까지도 케어하시는 멋진 의느님!!

성의있는 답변에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원장님은 환자의 마음까지도 케어하시는 멋진 의느님!!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성영입니다.

깁스를 어떤 이유로 얼마동안 하셨는지, 또 깁스를 다리 어느 부위까지 감아두셨는지 궁금하네요.
또한 MRI는 정확히 어느 부위를 찍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사진으로 가리키신 부위에 통증이나 이상감각 증상이 생길수 있는 흔한 이유로는
1. 말초신경에 이상이 생긴 경우
현재 증상으로 보아, 심비골신경(deep peroneal nerve)이 무릎아래 외측 부위 또는 발등 부위에서 눌려서 신경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 어떤 다리 깁스를 하셨는지, 깁스를 하는 동안 어느 특정부위가 눌리신건 아닌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통증 부위쪽 다른 미세 말초신경이 눌려서 신경이상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 허리 디스크가 있는 경우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인해 요추 신경근병증이 있는 경우에도 현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허리 MRI를 시행하여 진단할수 있습니다.
또한 근전도 검사를 시행하신다면, 위 1,2 원인들을 감별해볼수 있습니다.

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말초신경에 이상이 있는 경우 재활치료 및 전기치료를 시행해볼수 있겠으며,
허리디스크가 있는 경우 약물 및 주사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있습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빠른 쾌유를 빌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