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시중에서 구할 수 있거나 처방 받을 수 있는 진통제 성분을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심한 요추염좌로 인해서 한동안 약을 복용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진통제 성분 중에 아세트 아미노펜은 부작용이 있어서 의사선생님께 처방하지 말아달라고 부탁드렸어요.

사실 저는 생리통이 심해서 약국에서 덱시부프로펜 성분이 들어간 약만 사서 먹는데요.
요추염좌 때 처방 받은 약은 아세트 아미노펜이었습니다.
다행히 그날은 목이 약간 붓는 정도로 무사히 넘겼습니다만...
요추염좌엔 덱시부프로펜 계열 약이 사용되지 않는 건가요?

생리통 기준으로 제가 아세트아미노펜은 부작용이 있고,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록소프로펜은 먹어도 속만 미식거리고 효과가 하나도 없습니다.
심할 때는 구토도 하고요.

혹시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진통제 성분 중에 잘 알려진 아세트 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을 제외하고 다른 성분이 들어간 진통제가 더 있을까요?
병원 처방약 성분 중에도 가능한 게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시중에서 구할 수 있거나 처방 받을 수 있는 진통제 성분을 알고 싶습니다.
김도원
김도원[약사] 드림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도원입니다.

덱시부프로펜도 소염진통제이기 때문에 요추염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통효과가 다른 약에 비해 조금 약할 수 있으며 시중에 다른 성분이라면 아스피린 정도가 있지만 아세트아미노펜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다른 진통제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처방약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트라마돌 성분의 약이 있긴 하지만 보통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제로 나오기 때문에 단독 복용은 힘드실 겁니다.
생리통이 경련성이고 쥐어짜듯이 아프시다면 진통제가 아닌 부스*판과 같은 진경제를 드셔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실제로 생리통에 진경제가 더 잘 들으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주의점의 부스*판 플러스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되어 있으시므로 그냥 부스*판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