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입술 절개수술후 통증

3월달에 윗입술 1센티가량의 침샘 악성 종양 적출 수술을 했습니다.
처음엔 악성 인지 모르고 종양 적출을 하고난후 조직검사에서 악성종양으로 나와 적출 부위를 더 크게 잘라 내는 수술을 6월 4일에 서울 ㅅㅅ에서 했습니다.
다헁하게 2차 수술시 도려낸 윗 입술 조직에선 별다른 악성 세포가 발견 되진 않았습니다.
2차 수술시엔 기존 환부였던 부위에서 1.7cm.1cm정도 가로 세로를 더 크게 도려 냈습니다.

수술수 어느정도 기간은 통증이 있을수 있다고 하는데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통증이 있습니다

오히려 더 큰 통증으로 발생됩니다.
윗 입술 수술 부위 인근에서 마치 전기 오듯? 화끈거리고.. 피 안통하는 느낌이 듭니다.

결과적으로 윗 입술을 2회 수술하게 되었는데...그래도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통증이 더 크게 느껴 질수 있는가요?

거주지가 부산이라 서울 외래도 쉽지 않고..
교수님 스케쥴 때문에 외래 일정도 바로 잡히질 않습니다

원래1차 수술은 부산대 이비인후과에서 했었고 2차수술을 입술 결손부위가 엄지 손톱 정도 예상되니
성형외과와 협진 하려 한다고 했는데 ..
저희가 서울 삼성으로 병원을 옮계 2차 수술을 했습니다. 서울삼성에서는 이비인후과 교수님이 절재하고 바로 봉합했습니다.
결손 부위가 커서 윗입술이 많이 작았졌습니다.
암튼 수술 4개월후인데도 통증 이 있고 외래도 쉽지 않고 걱정이 앞섭니다.
외관상 병변은 없으나 윗 입술에서 찌릿한통증이 점점 심해지네요
전화 문의하니 그럴수 있다고만하고 외래 와서 보자고만 합니다.
가장빠른 외래도 보름 이상 기다려야 되니 답답하네요

일반적으로 통증이 4개월 이상 지속 되는가요?


답변

Re : 입술 절개수술후 통증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악성 종양으로 인한 입술 조직 절제 수술후 지속되는 통증으로 불편하신가 봅니다.
먼저 질문자분의 상태와 수술방법을 알 수 없어 답변에 한계가 있고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점 양해 바랍니다.

만약 절제부위가 넓어 모양변화까지 이뤄진 정도라면 조직이 많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안의 신경이나 혈관 손상도 보다 크겠지요.

어떤 부위나 절제를 하게되면 그 부분의 감각신경이 손상을 받거나 절단되게 됩니다,.
그런데 회복과정 등에서 신경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 그런 이유일 가능성이 높으며 길게는 일년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이 불편한 경우 신경통증에 대한 약 복용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시간이 경과할때까지 기다려야 한답니다.

일단 수술받으신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히 문의해보시고 처방에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