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속이 불편해요

2주전에 장염 진단을 받고 약을 먹은 후 설사는 멈췄는데 소화가 안됩니다.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가 부르고 더부룩하고 시원하지 않은 트림이 계속 나옵니다. 목까지 음식물이 가득 찬 느낌이 들고 체한 느낌이 지속됩니다. 먹으면 배에서 소리가 나고 배가 아프며 속이 불편합니다.


답변

Re : 속이 불편해요
천찬우
천찬우[] 천찬우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천찬우입니다.

상담 감사합니다.

현재의 증상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사료됩니다.
이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현상, 장염 후에 흔히 발생하며 다른 사람에 비해 장 기능이 항진되어 나타나는 대장의 기능상 불균형을 말합니다. 
이러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내시경검사를 통하여 대장 내에 특별한 구조적인 이상소견 즉 대장암, 대장염, 대장용종 등이 발견되지 않으면 이로 진단하여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치료방법은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시고 가급적이면 찬 음식, 기름진 음식, 과음, 과식, 카페인이 든 음료(커피, 진한녹차, 콜라 등)을 삼가 하시고 하루 30분 정도 투자하여 유산소운동(가벼운 조깅, 등산, 자전거타기, 훌라후프, 수영 등)을 하도록 하세요. 
물론 유산균음료는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좋은 약들이 많이 개발되어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은 편이니 시간 내어 대장항문전문병원에 가셔서 대장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보시고 적절한 약물치료를 함께 받도록 하세요. 소중한 만남 감사 드리며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