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혹시 암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저희 남편입니다 현재 50세이고 회사원입니다.
작년 이맘때 건강검진에서 공복혈당이 130정도로 나와서 주의하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당시 다들 높게 나왔다며 따로 검사를 더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1년만인 올해 9월초에 다시 검진을 받았는데 공복혈당이 205였습니다.
병원가서 확진을 받으라고 해서 갔더니 당화혈색소10이상이 나와 당뇨로 확진받았습니다.
근데 남편은 가계에 당뇨질환자는 없고 키 170에 체중도 평소 63-64킬로정도로 마른 편이 였는데 몇달사이 60킬로로 체중이 줄었습니다. 소화가 안되거나 황달증세는 없습니다. 복통도 없고 회사원들 그렇듯 피곤해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늘 그런 정도였습니다.
지난 더운 여름에 일이 많아 출장도 자주 다니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 건강관리한다고 땀흘리며 운동도 많이 한 터라 자연스럽게 체중이 빠진거라 생각했습니다.
당뇨확진하면서 초음파도 같이 시행했는데 췌장체부에 0.7센티의 물혹이 발견되어 ct찍기를 기다리는 중입니다.ㅠㅠ
의사선생님은 이 정도는 치료하지말고 경과를 봐도 되는데 혹시 모르니까 ct를 찍자고 하시는데 걱정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간이나 담도는 깨끗하고 간기능검사도 정상범위입니다. 담배 하루 한갑 정도고 음주는 일주일에 두세번정도로 잦은편입니다. 이제 당뇨니까 줄이겠지요.
아직 확진이 안된상태라 걱정이 많아 혹시 암이 아닐끼 하는 마음에 문의드립니다. 이렇게 작은 사이즈도 암으로 발견되는 경우도 있나요?


답변

Re : 혹시 암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입니다.


체중감소는 당뇨로 인한 탈수 증세로 보이며 췌장의 낭은 췌장암의 가능성보다는 단순낭일 가능성이 더 크니까 진단한 의사도 경과 관찰도 괜찮다고 하셨을 겁니다.
일단 당뇨 조절 잘 하시면 다시 이전 체중과 컨디션을 찾으실수 있을것 같아요
그 뒤 췌장의 낭은 주기적으로 추적관찰 하시면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혹시 암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1cm 이하의 작은 사이즈는 암일 확률이 적습니다.
단순 물혹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CT 영상 검사를 통해 여러 가지를 확인 할 수 있으니 ct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