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밑옆 거대세포종양에 질문합니다

교수님 저는 50대중반 여자입니다
작년7월경 무릎옆쪽 밑에 혹같은게 조금올라와 일반종합병뭔에서 MRI결과 지방종이 의심된다하여 그냥있다 최근 혹이 조금더 커진듯하여 대학병원 정형외과 골연부조직종양외과 족관절 다리쪽 종양보시는 교수님께 진료결과 복사해간 MRI와 초음퍄를 보시고 암은 아니고 지방종도 아니고 거대세포종양이라고하시는데 조직검사없이도거대세포종양인지 알수있는지 궁금하며 수술을 해야된다고 하셨습니다. 인터넷검색을해보니 거대세포종양이 재발도 되고 폐로전이도 된다하여 너무걱정이되어 밤잠을 못잡니다
서울에있는 병원에서 진료를 한번더받아보고 수술해야할지 거대세포종양 수술을 어떤병원 과 어떤의사선생님께 받애야할지 고민이 엄청되어 질문드립니다 수술후 재발율이 얼마나되는지 예후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무릎밑옆 거대세포종양에 질문합니다
박찬덕
박찬덕[전문의] 제일정형외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너무감사드리며 거대세포종의 뼈전이에따라 수술방법이다른것같아 수술전 조직검사를 하지않나요?

너무감사드리며 거대세포종의 뼈전이에따라 수술방법이다른것같아 수술전 조직검사를 하지않나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찬덕입니다.

MRI와 초음파만 가지고 확진은 불가능 합니다. 어떤 종양이든지 확진은 조직 검사가 필요 합니다.
그렇지만 MRI 상에서 특징적인 거대세포종의 모습을 보인다면 진단을 할 수는 있습니다.
거대세포종은 악성은 아니지만 전이도 가능하고, 재발도 다른 양성 종양에 비해서 흔하기 때문에 양성과 악성 사이의 경계성 종양으로 분류 합니다.
경계성 종양은 악성 종양, 즉 암처럼 예후가 나쁘지는 않습니다.


적절한 수술적 치료를 받으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며, 최근에는 거대세포종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 치료도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말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거대 세포종이 맞다면 수술이 필요한 상태는 맞기 때문에 종양 수술을 전문으로 하시는 교수님이 계신
대학 병원을 내원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