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염전염경로및 간염예방접종 추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다소 예민한 걱정이라 생각되실 수 있지만
염려가 되어 여쭤봅니다

빨래삶는통에 혈액이 마른것 같은 얼룩이 있어 알콜솜으로 닦은 후 세제를 넣고 뜨거운물을 받아서 놓았습니다
약15분~30분 방치후 그 물이 싱크대로 새어나와 버리는 과정에 그 물이 그릇들과 물컵으로 튀었습니다.
그 그릇과 컵을 세척하기 전에 아이들이 사용을 했고 그중 한아이가 입술에 상처가 있었습니다.
저 역시 통세척시 맨손으로 하고 손에 큰상처는 없지만 손톱옆 갈라짐정도만 있습니다.
B형간염 바이러스는 외부노출에도 생존율이 높다하여 걱정이 됩니다.

만일 B형이나C형간염 환자의 혈액이라 가정했을때
혹시 이러한 과정들이 B형c형같은 간염이나 다른 혈액을 매개로 한 전염병들에 감염이 될수 있을까요?


아이들 비형간염항체여부는 한아이만 알고 있고 항체가 없다고 했습니다 8살인데 비형간염예방접종을 다시 해야하는건지..세 아이 모두 비형간염 예방접종을3차까지 다 했는데
한 아이가 안생긴걸 보면 나머지 두아이도 항체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을까요?


답변

Re : 간염전염경로및 간염예방접종 추가 문의드립니다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1. 실제 감염자의 혈액에 직접적으로 노출된다 하더라도 전염이 될 가능성은 많지 않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처럼 바이러스가 외부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라면 장기간 생존이 어렵고 그 숫자도 많지 않을 것이므로 굳이 감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2. 이전에 접종을 한 적이 있다면 일정기간 ( 20년 정도) 기억면역이 유지가 되므로 굳이 지금 재접종을 하지 않아도됩니다. 다만 고위험군, 의료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은 가급적 접종을 하는 것이 조금더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