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를 숙이면 아픕니다

추석 전 주 정도 부터 허리 가운데 부분쯤 (꼬리뼈 윗쪽)이 아픕니다. 헬스를 하고 나서 아프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무슨 자세를 하든 너무 아파서 타이레놀을 먹고 자곤 했는데 날이 갈수록 통증이 줄어들더니 지금은 숙이거나 비뚤어진 자세로 앉아있을 때만 아픕니다. 그 외 자세일 때는 가끔 신경쓰이는 정도로, 통증은 없습니다. 다리나 발이 저린 증상은 없습니다. 그냥 쉬다 보면 나을지, 단순 요통인지가 궁금합니다.
현재 24세 남성이고 전에 앓고 있던 병은 없습니다.


답변

Re : 허리를 숙이면 아픕니다
정동문
정동문[] 신경외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쉬다가 계속 아프면 병원에 가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쉬다가 계속 아프면 병원에 가봐야 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정동문입니다.

운동을 무리해서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허리 디스크고 관절 입니다. 관절에 무리를 하면 주위 인대가 손상을 받게 되고 그로인한 염증반응이 허리 통증을 일으킵니다.
보통 4-6정도 안정 하시고 통증이 심하면 약물을 복용하는것이 좋으나 참을만 하면 간단한 스트레칭 정도만  하면서 운동은 당분간 조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디스크 파열이 의심될 수도 있으니 가까운 병원을 찾아 보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리를 숙이면 아픕니다
이성영
이성영[전문의] 의료법인동원의료재단강남동강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평상시에 최대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상시에 최대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성영입니다.

지금 호소하시는 통증의 원인은 허리 척추 주변의 인대 손상 때문일수 있겠지만, 허리를 숙일때 통증을 호소하는 양상이라면 허리 디스크 내부 손상으로 인한 디스크성 통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재 젊은 연령이시고, 통증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면, 단기간의 안정가료와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성 통증은 평소 자세교정과 올바른 스트레칭 및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디스크 손상은 더욱 진행되어 다리쪽으로 방사통이 동반되거나 이전보다 회복 과정이 더욱 길어지게 될 것입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