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염려증

제가 갑자기 몸이 안 좋아진 지가 2달정도 되었습니다.

크게 아프거나 그런 건 아닌데 정말 기분 나쁘게 몸이 안 좋았습니다.

7월달 중순부터 자고 일어났더니 갑자기 왼쪽가슴과 중앙에 타는듯한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내과에 가서 위내시경,엑스레이,심전도 검사를 해봤는데 이상이 없어 위약을 처방해줘서 먹었지만 효과가 없어 대학병원 흉부외과로 가서 엑스레이 검사를 다시 해봤는데 이상이 없어 순환기내과로 옮겼습니다(8월7일)

사람이 많아 9.26에 여러가지 검사를 하기로 했습니다(초음파,24시간,...) 하지만 그 사이에 너무 혹시나 심장에 문제가 있는데 발견 못해서 큰일날까봐 시내에 있는 심장전문내과에 방문해(8월28일) 심초음파,심전도를 했지만 전혀 이상이 없고 정상이라고 하네요.. 사실 더 답답해졌습니다. 무슨 이상이 없는데 이렇게 고통스러우니..그러고는 계속 그렇게 고통스럽게 매일 지식인에 제 증상들을 올리다가 지냈습니다,그렇게 추석이 지나고나니 가슴에 통증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대신 이제는 그 가슴 통증이 배로 옮겨졌습니다. 심한 복통이 있거나 못 견딜만큼 아픈 건 아닌데 정말 너무 찝찝하게 아프니 너무 답답합니다.. 건강염려증도 훨씬 커지고 불안감도 더욱 더 커져가는 중입니다. 명치가 뜨거웠다가 배꼽쪽이 또 아프고 그러다 왼쪽배 왼쪽 갈비뼈 그리고 등 중앙,왼쪽,오른쪽 이렇게 계속 옮겨다는 것 같습니다..,, 통증이 계속 옮겨다니니 대체 이걸 어떻게 해야할지 어디 무슨 병원을 가야할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정말 답답해 미쳐버릴 것 같습니다. 불안해서 피검사도 했는데 간수치 검사 모두 정상,콜레스트롤(이상-하한127),당검사 정상.빌리루빈 정상 거의 다 정상이 나왔지만 안심되지가 않고 계속해서 불안한 마음만 들어요... 그래서 또 왼쪽등,배 명치통증 이렇게 검색을 하니 무슨 췌장암이니 뭐니 그렇고 증상도 아주 약간 비슷하고 그러니 ct를 찍어야할지 복부초음파를 해야할지 너무 스트레스네요 매일매일이 제가 그냥 너무 건강에 예민한 걸까요? 솔직히 통증은 정말 심하거나 그렇지는 않아요. 예전 같았으면 전혀 신경도 안 쓸 정도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신경이 온통 그쪽으로 가서 그런지 너무 아픈 것처럼 느껴지고 그러네요...대체 이걸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저 좀 살려주세요 제발... 이상한 얘기 말고 진지하게 부탁드려요 ...진심으로요


답변

Re : 건강염려증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신체증상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검사 결과상 이상이 없음에도 증상이 큰 병으로 까지 생각이 닿는 것 같네요. 이러한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찾아가보시면 현재 호소하는 증상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검사도 진행하면서 정신과 상담 및 소량의 약물 치료를 받으신다면 걱정, 염려 인한 불안증상들은 상당수 호전됩니다.
정신과 외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기 때문에 어려워하지말고 연고지 근처의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을 만나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