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 무릎내측 통증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첨 작년8월 말 경 왼쪽 무릎 내측 통증있어 프롤로 주사. 체외충격파 치료 받았습니다. 올해 8월 중순쯤 통증 다시 생겨 치료 받고는 있는데...작년은 한달정도 고생한듯 한데 올해는 한달넘었고 회복속도가 느려 문의드립니다.그리고 한 의사선생님은 인대손상과 무릎이 약해져 그런거라고 하며 신경통이라고 야기하고 무릎보호대도 착용안해도 된다했는데.. 다른 의사 선생님은 인대손상도 있지만 연골문제인듯 야기하고 오래서있거나 할때는 무릎보호대 착용해도 된다고하여 어느쪽이 맞는건지 문의드립니다. 솔직히 MRI 안찍어봐 연골손상인지 알수 없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찍어봐야될까요?
제 직업상 오래 서있고 계단도 많이 이용해야되 무릎보호대 착용하고는 있습니다. 올해는 처음 평지 걸을때 통증과 압통도 있다 지금은 계단 오르락 내리락 또는 오래 서있을시 통증있고 무리된날은 잘때도 통증 있을때가 있습니다. 무릎도 한번 다치면 두번째는 회복 속도가 느린가요?
선생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왼쪽 무릎내측 통증관련 문의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무릎보호대는 '통증이 심한 경우 단기간 착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호대는 착용해라 마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진 마세요.
즉, '착용해도 된다'고 했다는 것이 착용안하면 안된다는 것이 아니고.
'착용안해도 된다'는 것이 착용하면 안된다는 것이 아니란 겁니다.)

어떤 관절도 재손상이 오면 더 다치는 경우가 많고 회복이 더딥니다.
신체검사와 기능검사만으로 추측은 할 수 있지만 연부조직 손상을 정확히 진단하려면 MRI 검사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것도 비용이나 치료적인 면에서 찍으라는 말씀이 없으신 거지 안찍어도 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따라서 지금은 아무것도 안하고 저절로 낫겠지라는 생각보다 비수술적 재활치료를 꾸준히 받아보고
그래도 통증이 지속되면 관절전문 병원에서 MRI찍어보시기 바랍니다.
(큰 손상이 없다면 찍은 후에 치료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