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hpv 질문 입니다

남녀 관계를 통해 걸리고 여성이 더 치명적이라는 말을 듣고
병변은 없지만 여자친구가 생겨 hpv 검사를 받았습니다

요도 구멍에 솔을 넣어 한 검사인데요 결과는 저위험군 하나 나왔습니다
요도 구멍으로만 했기 때문에 피부스왑을 통한 검사를 받지 못해 불안합니다
(검사당시 의사선생님께선 이걸로 충분할거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다른 남자 경험이 많던 전 여친과 관계가 있었는데요(그 관계도 일년도 더 된 전에 일입니다) 혹여나 저 때문에 여자친구가 무시무시한 암에 걸릴까 너무 걱정입니다

1. 이 상황에서 제가 할 수있는것은 무엇일까요? 광범위한 부위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가다실은 맞을 예정입니다)

2. 만약 검사가 부족하여 다른 hpv가 걸려있는 상태라면 키스나 포옹도 하지 말아야할까요?
관계는 당연히 안할예정입니다(유사관계포함)

3. 만약 제가 걸려있다해도 가다실 예방 접종 맞을 여자친구는 다 맞고나면 항체가 생겨 관계해도 될까요?

4. hpv의 자연치유는 뭘 의미하나요? 2년뒤에는 치유 된다고 하는데 그 판정을 받으면 안심해도 되는건가요 아님 2년 뒤 치유 한 뒤 다시 재발 할 수 있는 건가요? (바이러스는 완치 개념이 없다는걸 들었습니다)

5. 손이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글을 봤습니다 그럼 소변을 보고 성기 만진 손을 물로 닦더라도 바이러스가 남아있어 만지면 안되는 걸까요? 소독제라도 들고 다닐까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차분하게 여쭤볼 곳이 여기 밖에 없어서 글이 길어졌습니다 ㅜㅜ

답변

Re : hpv 질문 입니다
신승령
신승령 [전문의] 에덴메디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1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09.2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신승령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1. 예방접종을 빨리 시작하시면 되겠고 약 6개월이나 1년 후 재검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2. 키스나 포옹으로는 전염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성관계는 음성으로 나온 후 하시면 되겠고 서로 두분 끼리만 관계하시면 안전하겠습니다.

3. 가*실이 모든 HPV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것이 아니지만 여자분께서 접종을 다 하신 후 관계하면 안전하겠습니다. 중요한건 다시 말씀드리지만 두분끼리만 관계하시면 되겠습니다.

4. HPV 바이러스는 저절로 자연 소멸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면역력 강화시켜준다면 자연소멸에 도움이 되겠고, 재감염되는 것도 막을 수도 있습니다.

5. 소변보신 후 굳이 소독제로 매번 닦으실 필요는 없겠고 비누 등으로 잘 씻는 것으로도 충분하겠습니다.

끝으로 한말씀 더 드리자면, 저위험군 바이러스가 한번 검출되었다고 너무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평소처럼 생활하시되 섹스파트너를 한분으로  하시면서 개인위생과 면역력 증가에 조금만 더 신경써 주시면 되리라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