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생리통에 관하여

1. 생리통은 왜 생기는 겁니까?

2. 생리통 검사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금식 해야 됩니까?

3. 생리통 치료 방법은 무엇입니까? 완치 가능합니까?

답변

Re : 생리통에 관하여
최진욱
최진욱 [전문의] 미앤느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09.22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진욱입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일차성 생리통이냐 이차성 생리통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생리통이 심했을 때 산부인과 검진을 권유하는 이유가 이차성(속발성) 생리통 (질환에 의한) 의 경우를 확실히 제외시키기 위함인데요 일차성(원발성) 생리통 (골반 내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 여성에게서 발생하는 생리통) 이냐, 이차성 생리통이냐에 따라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 및 접근 방법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으로 일차성생리통의 원인은 자궁 수축으로 인한 자궁내의 혈류량 감소와 그에 따른 자궁에의 허혈성 통증 => 프로스타글란딘과 바소프레신이라는 호르몬의 증가가 근본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차성생리통의 원인은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골반염이 생겼을때 나타나게 됩니다.

일차성 생리통의 경우 안치의 개념이라기 보다는 증상 완화에 목적을 둡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환자의 70~90%에서 증상을 경감시켜 주며, 월경의 시작부터 복용을 시작하여 월경기간동안 복용합니다. 만약 월경통이 심한 경우는 월경 시작 1~2일전부터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효과를 보지 못한 분들은 경구피임약도 월경통의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여 자궁내막의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감소시키고, 월경량을 감소시키켜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차성 생리통의 경우 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이 없어지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생리통으로 병원에 내원하시면 금식은 필요없고 피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기본으로 증상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