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직장유암종 질문드립니다.

며칠전에 26살 직장 유암종이 있어서

조직검사 결과랑 해서 상담 받았었는데요

궁금한것들이 있어서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1. 처음 발견당시 동내 의원 내과에서 1cm 보다는 조금 크고 2cm는 안된다고 하셨는데

동내 대학병원에서는 ct로 전이가 안됬으면 내시경으로 그 주변을 절제 한다고 했거든요? 이렇게

하는 방법이 맞는건가요?


2, 그리고 제가 동내의원에서 조직을 다 제거하지 못했기에 동내 대학병원을 간건데

의사선생님이 다른데 종양이 있던 부위를 딱 보시면 아시는건가요? 흉터 이런게 남는건가요? 만약

시술시에 의사선생님이 다른데 잘 찾아내실수 있는 부분인가요? 종양부위를?


3. 대학병원에서도 설명을 조금 들었지만 grade1 단계이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은 안해도 된다 하셨거든요?

전이 됫을확률도 굉장히 드문거죠? 하지만 제가 대장내시경 한달전쯤에 복통, 설사가 있었고 약을 먹어도 회복이 안되서 대장내시경을 했던거라서... 증상이 조금 심해졌던건 아닌가 싶은데 괜찮은건가요?

증상이 심해질때는 보통 식사 후 였습니다.


4. 시술후 2~3일정도 입원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 이후에는 먹고 싶은거 막 먹고 할 수 있는건가요?


조직검사 결과지 남깁니다.


답변

Re : 직장유암종 질문드립니다.
천찬우
천찬우[] 천찬우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천찬우입니다.


직장내 유암종의 경우에는 2cm이상일 경우에는 악성변화와 전이를 잘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조직검사상 절제부위에 일부 남아 있는소견이 보입니다.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할것으로 사료됩니다.
수술받으신 병원 선생님의 소견에 따라 계속적인 경과 관찰이 필요할것으로 사료됩니다.
소중한 만남 감사드리며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