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가 뜨거워요

안녕하세요 스무살 학생입니다. 최근에 가슴에 통증이 있고 뜨겁고 속이 많이 쓰렸는데 이제는 많이 괜찮아졌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가슴쪽에서 배로 내려왔습니다, 배가 아프지는 않습니다. 대신 명치부터 위까지 너무 쓰립니다, 몇 일 굶은 것처럼... 가슴쓰라릴 땐 정말 식욕도 감퇴되어 몸무게가 3kg정도 빠지고 힘도 없었는데 최근 부터는 식욕도 다시 올라오고 체중도 다시 조금씩 증가하다가 자고일어나면 또 빠지고 반복되네요ㅠ

하루에 헬스를 2시간씩 합니다. 그리고 집밥을 주로 먹으며 술,담배 전혀 안 합니다.

아래 여러 검사를 해봤는데 당뇨,황달,간 검사 모두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위는 두 달전에 내시경 검사를 했지만 이상 없었습니다, 비만 또한 없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왜 배가 뜨거운 걸까요? 병원에서는 위염일 가능성이 있다고는 하지만ㅠ... 갑자기 가슴이 쓰라리다가 배쪽이 그러니 좀 걱정이네요 이제 스무살인데 제가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는 걸까요? 조금만 아프거나 불편하면 너무 신경이 곤두서네요

위가 안 좋아도 배가 뜨거울 수 있나여??? 아 그리고 특히 식사 후에 많이 뜨거워요


답변

Re : 배가 뜨거워요
김린애
김린애[한의사] 상쾌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린애입니다.


질문자님 말씀하시는 질환은 위염일 가능성이 확실히 높네요. 식도염이나 위염이 같이 있거나, 혹은 돌아가면서 생기거나 하시는 일은 꽤 흔합니다. 혹은 췌장염일 가능성도 있고요. 그런데 어느쪽이든 여러가지 검사를 했을 때 이상이 없으시다면 실제 위나 식도의 점막에 이상이 생겼기 보다는 스트레스에 의한 기능성 소화불량, 한의학에서 간기범위라고 부르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에 열감이나 통증 등이 있고 입마름 구역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고려한 상담후 복약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운동 시간이 상당히 기신데.. 운동 바로 전후에 식사를 하시는 것도 위장장애를 보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