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현미경 혈뇨 질의

52세 남성입니다

현미경 혈뇨 질의 드립니다

1. 작년 12월 건강검진에서 현미경적 혈뇨(RBC 3-5) 있음(염증, 단백뇨 등은 정상)
2.금년 3월 다시 소변검사(RBC 2-3), 며칠뒤 다시 소변검사 및 요세포 검사를 하였는데 RBC 0-1, 요세포검사도 정상
3. 4월에 소변검사, 방광,신장 초음파검사 정상임(전립선염이 있어 약 5주 복용후 치료 종료)
4. 5월에 소변검사에서 혈뇨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1. 방광암에 대한 걱정이 있는데요 CT나 방광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3번중 2번 현미경 혈뇨있으면 받는게 좋다는 말을 들었음)

2. 방광내시경은 통증이 심하다고 하는데 어느정도인지(참을만 한가요?)통증을 경감시키는 검사법이 있나요?

2. 제가 예전부터 소변을 좀 자주 보는 편이고(하루에 적으면 7회 많으면 9,10회 추울땐 더 자주 봄, 야간뇨도 1회정도 있음) 절박뇨 있을때도 있는데요 빈뇨, 절박뇨도 방광암 증상중 하나인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현미경 혈뇨 질의
이영진
이영진[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영진입니다.

예, 나이 52세 이시고, 현미경적 혈뇨의 과거력이 있으므로 검사가 힘든 방광내시경 검사보다는 더욱 간편한 신장-방광 초음파 검사를 우선 받도록 하십시요.
소변을 좀 자주 보는 편이시고, 절박뇨는 방광암에 대한 증상보다는 전립선염이나 전립선비대증, 과민성방광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우선 초음파 검사 받으시면, 초음파 검사후 정확한 설명을 해 주실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