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턱관절 위치가 이상한것 같아서 궁금해요

제가 턱을 세게 부딪혀서 병원에서 3d ct를 찍어보니 의사께서 골절은 아닌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근데 3d ct로 턱관절 과두 부분을 보니까 다른사람들과 다르게 사진처럼 양쪽 다 그 과두부분이 보이는게 아니라 뒷광대 안에 들어가 있어서 턱관절 윗부분이 아예 안보이는데 그니까 뒷광대쪽이 턱관절을 덮고있는듯이 되있어요 그래서 뭔가 턱도 이상해보이는것 같아여

이게 맞아서 이렇게 된건가요? 아니면 원래부터 뼈가 이런구조였던 건가요?
관절 윗부분이 이렇게 완전히 가려져 있어도 정상인가요?
아무리 얼굴뼈 사진들 찾아봐도 저같이 가려져 있는 구조의 턱관절을 못봐서요


답변

Re : 턱관절 위치가 이상한것 같아서 궁금해요
성하민
성하민[전문의] 링크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성하민입니다.

턱관절은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어우러져 입 벌리기와, 저작기능, 말하기, 삼키기 등의 활동을 담당합니다.
관절의 위치는 하악골(턱뼈)과 측두골(머리뼈) 사이에 존재하면서 두 뼈를 연결하는 양상을 띕니다.

현재 첨부한 3D facial CT reconstruction 영상에서는 관절이 관골궁에 가려져 있어 관절의 상태를 확인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coronal, sagittal, axial 각각의 단면 영상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턱관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음식을 씹거나 하품할 때 느껴지는 통증,
입을 열 때마다 턱 관절에서 딱딱거리는 소리, 턱의 움직임의 제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눈, 코의 모양이 다른것 처럼 안면골 및 두개골의 형태는 개인차이가 있으므로
특이 증상이 없다면 큰 걱정 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며,
상술한 증상이 있는 경우 다시 병원에 찾아가서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