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레아라이티쿰으로 지스로맥스 복용관련

유레아라이티쿰, 칸디다균 검출로 지스로맥스 4알-1회로 먹었습니다.
4알을 한꺼번에 먹어 강한 항생제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4알 한번으로 유레아라이티쿰이 없어지는지 궁금하고, 2주 후가 배란예정일인데 임신시도를 계속 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재검사로 균이 없어진 것을 확인하고 임신 시도를 해야 할 거 같은데, 재검사 시점은 한달 정도 지나야 하는 건가요?

답변

Re : 유레아라이티쿰으로 지스로맥스 복용관련
강미지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09.17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09.17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평소보다 질분비물이 많고 냄새가 나거나 노란 색의 분비물이 생기면 간단한 균검사 혹은 정밀염증검사를 통해 정확한 감염원인균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여성에서 흔히 검출되는 균 중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혹은 유레아라이티쿰(Ureaplasma parvum. Ureaplasma urealyticum)과 가드넬라(Gardnerella vaginalis)균이 있습니다.

잘 알려진 성병성 세균 감염중 임질이나 클라미디아는 주로 성관계로 전염이 되는 균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파트너간 동시 보균확률이 높기 때문에 어느 일방의 파트너에게서 균이 확인된다면 파트너간 동시치료가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질문자님께서 확인받은 유레아라이티쿰 및 캔디다성 질염의 경우 면역력을 높이면서 질염 소독치료를 겸한 염증관리를 여성파트너분께서 잘 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유레아플라즈마는 남성파트너의 요도염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증상여부에 따라 달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불편한 증상이 있고 검사로 확진된 경우 권고되는 치료는 지스로맥스 1g 용법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이 약을 복용한 이후에도 질분비물이 화농성 상태로 캔디다성 질염과 더불어 증상호전이 없다면 소독치료를 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계획이 있는 경우라면 재검을 통해 균의 활성이 소실된 것을 확인받으신 후 임신 준비를 할 수 있겠지만 만일 또 다시 양성으로 치료 이후로도 균활성이 지속적으로 확인된다면 임상증상을 감안하여 추가 치료 여부나 치료없이 경과관찰을 할지 정하시면 됩니다.
재검시기는 치료가 마무리된 후 2~4주 이후에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유레아플라즈마의 경우 질 내에 공생하다시피하는 균으로 여겨지는 추세이고 성관계가 있는 여성들의 균 검진에서 무증상인데도 검사에서만 다빈도로 검출이 되는 균이기도 합니다.
즉 균이 검출된 경우라도 임상적인 불편감을 전혀 못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보니 적극적으로 균검사에만 의존하여 항생제처방을 해야하는지는 임상증상이나 과거 골반염 기왕력 등을 감안하여 치료여부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레아라이티쿰으로 지스로맥스 복용관련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09.16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09.16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빠른 답변 감사드리고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에서 지스로맥스 4알 1회 요법은 권장되는 치료 방법으로 효과 좋습니다
반감기가 68시간으로 길지만 2주정도는 문제 없어보입니다
보통은 한달후에 재검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