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에스로반 2달째 사용해도 되나요?

아버지가 피부염(욕창) 으로 염증이 심해 에스로반과 비판텐을 처방 받았는데요..문제는 2달동안 줄곧 연고를 도포해서 걱정이 되네요. 항생제 연고는 너무 오래 바르면 안된다고 하시던데...
병원에 가면 그냥 무성의하게 그냥 바르세요...라고만 하시고.. 와상환자라 너무 걱정이 됩니다. 계속 발라도 될까요?


답변

Re : 에스로반 2달째 사용해도 되나요?
김도원
김도원[약사] 드림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도원입니다.

에*로반 연고의 경우 mupirocin 성분으로 메치실린 내성균주를 포함한 황색포도상구균, 기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과 같은 대부분의 피부감염증의 원인균에 효과를 가지는 항생연고입니다. 알고계시는대로 항생연고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 항생제 내성 발현때문입니다. 무피로신 성분의 경우 항생제 내성 발현율이 낮긴하나 역시나 항생연고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은 권고하고 있지 않죠.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당장 항생제 연고사용을 중단하셔야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대부분의 약물 사용에 있어서는 약물이 가지는 부작용과 치료에 대한 저울질이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임산부의 약물복용에 있어서 약을 먹으면 태아에게 미약한 영향을 미치지만 먹지 않고 질병을 방치했을 때 유산될 확율이 매우 높다면 약물을 복용해야합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사용기간의 제한은 권고사항일뿐이고 환자마다 질환의 경중이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명시된 치료기간이 없습니다. 사진상으로 보아도 욕창의 상태가 심각하므로 약물 사용으로 인한 항생제의 내성발현보다는 항생연고 사용을 중단하였을때 감염성 질환 발생의 위험도가 더 크기 때문에 담당의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 앞선 답변은 개인적인 견해이고 담당의의 의중까지는 제가 알수 없는 부분이오니 계속 염려되신다면 담당의와 추가적으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