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욕창으로 인한 염증과 피부색 변화

안녕하세요. 올7월부터 욕창으로 고생하시는 아버지관련 질문입니다. 엉덩이와 항문주위 욕창으로 항생제와 보습제(아스티반+비판텐) 그리고 5mm폼 드레싱을 휠체어에 앉아 계실때(아침.점심.저녁 식사 시간)만 엉덩이에 깔아드립니다. 나머지 시간에는 모두 하의탈의 해드리고 기저귀는 안채운채 밑에 1회용 깔개을 해드립니다. 문제는 붉은 피부염증이 자꾸 퍼지는 것과 앉아 계시는 시간이 적음에도 피부색이 보랏빛으로 변해서 너무 걱정이 됩니다. 참고로 아버지는 반신마비에 고관절 수술까지 하셔서 옆으로 체위변경이 불가하시는 특수 상황이라 제가 그냥 2시간 마다 그냥 옆으로 몸을 잠깐 (5~10초) 두들겨 드릴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벌써 2달간 항생제연고를 썼는데 괜찮을까요? 검색을 해보니 이지에프새살연고가 좋다던데, 그냥 이지에프연고를 써야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욕창으로 인한 염증과 피부색 변화
김형수
김형수[전문의]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형수입니다.


욕창이 점점 진행을 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힘들더라도 압력을 덜 받도록 자세를 자주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에어매트리스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욕창의 관리에 있어서는 항생제 연고와 EGF연고가 도움이 되긴하지만 욕창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압력을 줄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