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저질환 없는 저혈당과 저혈압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미혼 여성이고 임신 가능성은 없습니다.
음주는 연 3회 미만으로 거의 없는 편이고,
흡연은 20대엔 간헐적 흡연(일 5개피 이하, 비흡연기도 몇 개월씩 가짐)이었고 30대엔 전자담배로 일 2개피 정도입니다.

10대부터 극한 상황(스트레스, 운동 등)에서 실신한 경험이 몇 번 있고,
실신 직전까지 간 상황이 꽤 있었습니다.
20대에 되어서야 그게 저혈당과 저혈압의 증상이라는 걸 알았구요.

주요 증상은 시야장애(앞이 흐릿하게 보이거나 심할땐 암전처럼 아예 안 보임), 오한, 빈맥, 두통, 메스꺼움, 복통, 식은땀, 호흡 곤란, 얼굴이 창백해짐, 손발이 떨리거나 저림 등이 동시에 발생합니다.

공복 혈당(아침)은 평균 60대, 조금 높을 땐 70대 초반, 조금 낮을 땐 50대 중후반, 많이 낮을 땐 40대 후반입니다.
저혈당 증상을 느끼기 시작하는 수치(느긋하게 아 이제 혈당 떨어지나보다 하는 정도)는 공복 기준 30대 후반부터이고,
저혈당 증상이 심해지면 그 이하일 것으로 추측되나 사정상 저혈당 증상이 심할 때의 수치를 재 본 적은 없습니다.
피검사 결과 당뇨병은 없고,
식후 30분 혈당은 메뉴에 따라 60대에서 110대 이하로 유지되며
식후 2시간 혈당은 메뉴에 따라 70대에서 100대 이하로 유지됩니다.

혈압은 평균 60대/40대, 조금 높을 땐 70대/50대, 조금 낮을 땐 50대/30대 후반입니다.
혈압이 90/60을 넘는 경우는 없습니다.
심박은 일정하지 않아서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있으며 그것과 별개로 평소에 혈압이 낮습니다.

저혈당과 저혈압이 둘 다 있다보니 몸이 안좋은 것 같으면 무조건 단 것을 먹고 앉거나 누워서 쉬곤 합니다.

1. 저혈압에도 사탕 등 단 음식이 도움되나요? 혹은 더 안좋은 건 아닌가요?
2. 기저질환 없이 저혈당과 저혈압이 동시에 있을 수 있는건가요?
3. 기저질환 없는 저혈당과 저혈압은 치료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나요?
4. 저혈당 때문에 단 음식을 먹으면 이후 몸이 울릴 정도로 심장이 빠르고 세게 뛰고 가슴이 답답하여 호흡이 어렵습니다. 이게 저혈압과 관련이 있을까요?

상담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기저질환 없는 저혈당과 저혈압
심원섭
심원섭[전문의] 건강한미래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심원섭입니다.


증상이 있으신 듯한데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저혈당은 보통 70이하를 흔히 말하는데 쵸콜릿등 단음식에는 지방성분이 있어서 이보다 사탕이나 과일 쥬스(포도,오렌지등)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당 때문에 단음식을 드신후 심장 증상이 나타나신 것은 서서히 혈당이 오르지 않아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그런 증상이 나타나시면 쥬스를 드시기 바랍니다. 저혈당은 보통 5분내로 저혈당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흔히 저혈당은 당뇨환자에서 많은데 당뇨가 없으신데도 저혈당이 있으시다면 원인을 우선 파악해 보셔야 합니다. 저혈당과 동반된 저혈압은 혈액량이 감소되는 경우나 자율신경계의 장애를 초래하는 질병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대부분 저혈당 단독으로 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또한 미주신경성 원인으로 인한 것인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혈압이 90/60이하라도 증상이 없으시다면 치료가 필요치 않을 수 있으나 수치상의 혈압이 낮은 것 보다 혈압이 감소되는 정도가 빠른 것이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40/90인 분이 120/80으로 빨리 변한다면 어지럼을 느낄수 있고 90/60인 분도 서서히 그 혈압에 적응된 상태라면 굳이 치료가 필요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빈혈검사,미주신경성 실신의 원인을 알기 위해 기립경사도 검사나 심장의 이상유무를 파악키 위한 심장초음파검사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상급병원에서 진료보시기 권해드립니다. 치료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