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 쓰라림이요 ...

제가 편도염 때문에 항생제를 두달쯤 복용하고 얼마 안되서
질초음파를 했는데 이틀뒤쯤 자궁이 아파서 산부인과를 갔는데 대장균이 나왔어요ㅠ 초음파 하다가 걸린거 같은데ㅠ
아무튼 그뒤로 계속 끊임없이 자궁에 이런저런 균이 재발하여 계속 질정을 쓰고 있는데(성관계는 없고요) 질정이나 항생제 연고등을 쓰면 자궁이 너무 쓰라리고 따가워서 이제 도저히 쓰기가 힘들어요ㅠ
근데 질쪽은 전혀 쓰라리거나 아프지 않은데 자궁만 따갑고 쓰라립니다ㅠ
1)염증이 오래되면 점막이 손상된다던데 자궁점막이 손상되서 그런걸까요?
(제가 편도염 한달 앓고 목점막이 손상되서, 1년넘게 점막회복이 안되어 통증땜에 말을 못했어요...위도 잘쓰려서 맵고 신걸 전혀 못먹어요ㅠ)

2)동네 병원 가도 되는 증상인지 큰병원 가야 될까요?

3)산부인과에서 치료법이 있을까요 ..?
(목점막 손상된건 서울대병원까지 가봤으나 치료법이 없었어서요..)

4)상처회복 연고(새살연고등)가 점막손상, 상처에도 도움 된다던데 질입구에 바르면 도움 될까요?

답변 꼭좀 부탁드립니다 ...
질정이나 항생제연고만 쓰면 너무 따갑고 쓰라려서 걷거나 앉기가 힘들어 외출을 못하고 있고 질은 안따가운데 자궁만 따갑고(감염이 자궁쪽에 주로 되서 자궁점막만 손상된건지,, 약이 밑으로 흘러나오는데도 질은 안쓰라려요) 처음엔 마니 그렇진 않았는데 재발이 계속되니 너무 쓰라려서 이젠 약쓰기가 힘들어요ㅠ


답변

Re : 자궁 쓰라림이요 ...
신승령
신승령[전문의] 에덴메디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신승령입니다.

많이 힘들어 하신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우선 제가 직접 진찰 것이 아니라 정확한 상담이 어려운 점 양해 말씀 드립니다.

자궁이 아프시다고 하는데 자궁경부염이나 골반염이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정확한 진단을 위해 균검사 등이 필요할 것 같고 일단 모든 약은 중단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치료와 회복에는 장기간이 걸리시지 않을까 사료됩니다.

힘들어 하시는 정도로 봐서는 3차병원 치료나 검사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심리적 안정을 위해서도 큰병원을 추천드립니다.
산부인과 치료도 필요하고 개인적인 관리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관리는 면역력 강화, 좌욕, 질세척 방법 등등 입니다.

연고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연고 등이 좋을 수 있겠습니다.
많이 힘드시겠지만 본이과 잘 맞는 의사선생님이나 병원에서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좋은 결과에 있으리라 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자궁 쓰라림이요 ...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섬세하게 봐주시는 의사분을 찾아봐야겠어요마니 답답했는데 명확한 답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섬세하게 봐주시는 의사분을 찾아봐야겠어요마니 답답했는데 명확한 답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1)대장균 때문에 염증이 생겨서 자궁 점막이 손상되서 그렇습니다.
2) 큰병원 가셔야 합니다.
3)산부인과에서 자궁 검사 후에 바르는 약과 먹는 약을 처방받으시기 바랍니다.
4)상처 회복 연고(새살 연고)를 질입구에 바르면 도움 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