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지러움 재질문

답변 잘 받았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어지러움 검사는 고글 쓰고 고개를 좌우로 흔들던데 금방 끝나던데 의원급 신경과에선 어지러움 검사시 마찬가지로 고글 쓰고 검사시간이 대략 20-30분 정도 걸렸습니다.
막대기가 지나가는 걸 따라봐라 불빛이 지나가는걸 따라봐라 등등 하는 검사 였습니다.

그리고 안진이 있어 좌측 전정신경염 진단 받고 동네 신경과에서 약먹고 어지러움 증상은 괜찮아 졌는데 두통이 심하여 대학병원에서 말씀드린 약을 먹으니 두통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린것 처럼 걷다보면 종종 엘리베이터 타고 출발하면 붕 뜨는 느낌, 휘청거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좌측 전정신경염이면 왼쪽귀에 전정기관이 기능이 떨어졌다 말씀이시죠? 자연스레 회복된다는데 완전히 수치가 오른쪽하고 같아질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현재 약을 복용해서 그런지 어지러움 증상은 없습니다.(살짝 정도) 이 경우도 전정재활운동을 해야 할까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메니에르는 일단 가능성이 떨어지겠죠? 청력검사 여러차례 했는데 정상이였습니다.


답변

Re : 아지러움 재질문
강현우
강현우[전문의] 다솜이비인후과
하이닥 스코어: 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현우입니다.

보통 전정신경염이 심한경우는 자발안진이 있고 불빛을 따라 주시하는 것은 큰 의미는 없습니다.
보다 정확한 것은 귀에 찬물 더운물(이나 공기)를 넣고 하는 검사가 있는데
그 검사상 한쪽 기능이 떨어져 있다면 전정신경염이었다고 볼수 있고
이미 전정신경염으로 전정기능 자체가 떨어져 있다고 한다면 그 기능이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눈이나 고유감각등 다른 평형감각을 유지해주는 다른 기관들이 보상을 해줘야 하는데
그것을 도와주는게 전정재활운동입니다.

다만 이전에 찬물, 더운물 넣고하는 검사를 하지 않았다면 전정신경염 진단도 확실하지는 않고
편두통 등 두통에 동반되는 어지럼이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전정재활운동이 크게 의미는 없겠습니다.

메니에르도 저주파 난청이 없다면 가능성은 떨어지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