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지러움 증상 질문 드려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3주전 귀가 먹먹하고 답답한 증상이 보여 이비인후과를 찾아 청력검사를 하였습니다.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약을 먹고 몇일 뒤 괜찮아졌습니다. 그리고 몇일 뒤 머리가 미미하게 계속 어질어질한게 몇일 가 다시 이비인후과를 내원 후 청력검사, 어지러움 검사를 했는데 정상으로 소견으로 나왔습니다.

약을 먹어도 호전이 없고 두통도 동반 되어, 신경과에 방문 후 비데오안진검사를 시행하고 좌측에 전정신경염으로 진단 받았습니다.(선생님이 심하지는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신경과 약을 먹고 어지러움은 많이 호전 되었고, 두통은 여전히 계속 되어 대학병원 신경과에 가서 진료를 봤습니다. 제가 올봄에 편두통시각전조증상이 있어 편두통 진단을 받고 교수님께 위에 내용처럼 쭉 설명드리니 신경성두통이라고 하셨습니다. 약은 알프람정, 펠루비서방정, 라니티딘정, 타나민정 처방받고 두통은 현재 없고 어지러움도 살짝 있습니다. 많이 호전 되었습니다.

현재 불편한건 걷다가 엘리베이터 타고 출발하면 붕 뜨는 느낌? 휘청거리는 느낌? 이라고 말씀드려야 하나 이런 증상이 종종 듭니다. 전정기능이 저하되어 좌우측이 안맞아서 그런가요? 왜 이럴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어지러움 증상 질문 드려요.
강현우
강현우[전문의] 다솜이비인후과
하이닥 스코어: 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현우입니다.

어지러움은 원인이 다양합니다.
전정신경염 진단시에 귀에 찬물, 뜨거운 물이나 찬 바람 뜨거운 바람 넣고 하는 검사는 하셨을까요?
편두통이 있으시면 편두통이 있을때 편두통으로 인한 어지러움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전정신경염은 어지러움이 심하고 전정신경염으로 인하여 한쪽 전정기능이 떨어지게 된다면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언급하신 증상들이 있을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증상이 심할때는 약을 먹어 증상을 약화시킬수 있겠지만
어지럼을 줄여주는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 보다는 전정재활훈련 등을 해서
떨어진 전정기능을 보완해주는것이 바람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