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성당뇨 출산후.

27주 임신 때 당부하검사시 글루오렌지50g-> 151
재검에서 100g 마시고 80-181-158-124로 임당 이었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 식단조절로만 자가관리했고 인슐린투여는 따로 안했습니다. 임신기간내내 크게 혈당 범위 넘어가지 않았고 아이도 문제없이 출산 했습니다.

문제는 출산 후에 식후혈당이 좀 높더니 시간이 점차 갈 수록 정상수치안에는 들어오더라구여. 근데 지금은 또 공복혈당이.... 90대로 나오더니 오늘 무심코 생각나서 한번 재봤는데 109가 나오네요...
임신 기간내내 공복혈당은 70대였는데.... 이렇게 올라갈 수 있는 건가요..? ㅜ
식후 혈당은 2시간 120정도입니다..

출산을 5월에 했는데.. 임신성당뇨 판정받았을 때 당화혈색소 5.2로 임신성당뇨가 맞다고 했고요.
임신성당뇨면 출산 후 사라져야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ㅜ 이대로 당뇨로 가는건지...나이도 30대 초반인데 너무 무섭네요..

애보느라 검사받으러갈 엄두도 안나고.. 글로오렌지 또 마시기도 싫은데요...ㅠ

계속 공복혈당 체크해야하는건가요.. 출산하고나면 혈당체크안해도 되는 줄 알았는데 ... 벗어나질 못하고 있네요 ㅠ

지금 산후보약먹고있는데 조금 피로감있는데
간수치가 높아서 공복혈당이 올라갈 수도 있는지요...?


답변

Re : 임신성당뇨 출산후.
이신
이신[전문의] 동방서시의원
하이닥 스코어: 8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신입니다.

우선 간수치와 공복혈당과는 일반적으로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임신성당뇨가 있는분은 좀 취약한 췌장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남들보다 당뇨로 진행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심한경우에는 임신성당뇨가 그냥 당뇨로 연결되어서 진행되기도 합니다.

췌장 기능을 잘 보존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곡물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조절을 잘해서 지금의 체중을 잘 유지하는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조언해드리고 싶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