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정맥에 관하여

20살 여자입니다. 부정맥 중에서도 빈맥 증상인 거같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쇠비름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찾아서 먹으려고 하는데 부작용이나 먹으면 안 되는 체질이나 이런 것들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차로 만들어서 먹으면 효과가 더 안 나타나나요? 그리고 차로 먹는다면 하루에 권장하는 양이 몇 리터 인지... 또... 다른 좋은 음식을 추천받고 싶습니다


답변

Re : 부정맥에 관하여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부정맥에 쇠비름이 좋은 이유로 제가 영양성분을 확인해보니 심장을 잘 뛰게 하는 칼슘과 마그네슘 그리고 칼슘이 적절하게 들어있어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식품으로 적당히 드시는 거라면 문제는 없겠습니다.
적당량으로는 한끼 식사시 밥과 함께 드실 수 있는 것으로 30g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양은 종이컵기준으로 1/3 정도되는 양이라고 대략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차로 만들어 드시면 칼륨까지는 드실 수 있겠으나 나머지 성분들은 차로 우려서 드시기엔 아무래도 한계가 있습니다. 미량으로 드실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나물로 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정맥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데다가 빈맥이 있으시다면 심장을 뛰게하는 자극형성장애로 빈맥으로 인한 부정맥이 주로 나타나시나 봅니다.

파도가 거세지면 거기에 부딪히는 바위는 나중에 많이 마모되고 닳거나 심하면 바위가 쪼개지기도 합니다.
이렇듯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뛰면 혈액은 빠르게 혈관을 치면서 나가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혈관 내피 손상이 심각하게 일어납니다. 그럼 피떡과 같은 죽전이 생길 수 있고 이것이 혈관벽에 엉겨붙게 되면 심근경색이 되기 딱좋은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이에 도와줄 수 있는 것으로 이왕이면 검증된 것으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정맥으로 주로 아스피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드시는 분들이 많아 도움이 될 수 있는 고함량 오메가3의 섭취는 위험해 보이기 때문에 단일제보다는 이 성분이 미량이라도 들어 있는 것이 혈관 내 피떡을 없애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심장근육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으로 코엔자임큐텐이 있고 그리고 혈관 내 염증을 증가시키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홍국이라는 기능성 식품이 있습니다.
이왕이면 질문자님은 이들 3가지가 복합적으로 들어 있는 것을 드시면 아무래도 현재 이와 관련하여 약을 드시고 계심에도 함께 안전하게 드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된 3가지 복합적으로 들어 있는 것이 혈류관리 복합식품이라고 하니 이에 언론에 소개된 뉴스나 정보들을 쉽게 접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쪽으로 알아보시고 음식보다는 이러한 검증된 복합식품 섭취가 나아 보이는데 이왕 드실려면 임상데이터가 있고 식약처에서 검증이 된 안전한 제품으로 드시되, 많은 사람들이 먹고 있는 후기가 많은 제품이면 안전하게 드시기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질문을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임상영양관리 - 장유경외
현대인의 생활영양 - 박태선외
알기쉬운약물부작용 메커니즘 - 오오츠 후미코
국가표준식품성분표 - 농진청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