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동공 크기와 복시가 관련이 있나요?

지금 19살인 학생인데요 초등학교 6학년? 그쯤부터 복시 현상이 나타났어요(두 눈 다 나타나고 한쪽 눈을 가려도 계속 현상이 유지되는 단안성 복시)병원에 갔는데 원인을 모르겠다고 정상이라고 해서 몇 년 동안 방치하고 모든 게 수직으로 겹쳐 보이는 상태로 계속 살다가 최근에 또 대학 병원 안과에 가서 검사를 이것저것 했는데 원인을 모르겠다고 하시면서 이것 한번 써 보라고 동공 축동제? 아무튼 녹내장 환자들이 쓰는 이솝토카핀 2% 점안액을 처방해 주셨어요 실험 삼아서 한쪽 눈에만 점안해 보았더니 그쪽 눈의 복시 현상이 사라졌거든요 그래서 동공의 크기를 복시의 원인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원래 단안성 복시의 원인이 동공 크기가 될 수도 있는 건가요? 제 눈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단순 빛 번짐이라고 보기에는

답변

Re : 동공 크기와 복시가 관련이 있나요?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08.28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보통의 난시는 검사에서 나타나고 안경으로 교정하면 되는데요, 일반적인검사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각막의 고위수차가 사물을 번져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고위수차가 심한경우 동공이 클 때 증상이 더 심해지구요. 많이 불편하시면 고위수차 검사를 한번 해 보세요. 라식하는 왠만한 안과에서는 검사해 볼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