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부 임파선미세침흡인검사(fna)와 총조직검사(cnb)

8윌 19일에 울산에 조금 큰 종합병원에서 조직검사를 받고 26일 결과를 받앗는데 단순염증이라고 진단받앗습니다
궁굼한게 생겻는데 가격이 23정도가 청구가 되엇는데 이경우에는 fna검사를 받은건가요 아님 cnb검사를 받은 걸까요?
마지막으로 검사결과는 믿을수 잇는 결과인가요?


답변

Re : 경부 임파선미세침흡인검사(fna)와 총조직검사(cnb)
석준호
석준호[전문의]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석준호입니다.
경부 임파선 미세침흡인검사와 총조직생검(core needle biopsy)는 둘 다 검사를 시행하는 해당 조직에 대한 병리학적 소견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두 검사 모두 전체 병변 중 일부를 흡인 또는 떼어내어 시행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병을 확진하는 검사라기 보다는 획득된 세포를 가지고 어떤 병일 가능성이 높은지를 확인하고 선별하는 개념의 검사입니다.
이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즉시 처치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질병의 경우에는 해당 질환에 대하여 정기적인 외래 경과 관찰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미세침흡인검사 등으로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지는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해당 조직에 대한 절제 생검, 추가 시술이나 수술 등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병원마다 해당 술기에 대한 금액이 다르므로 금액만으로 시행한 시술에 대해 판단하기는 어려우므로, 향후 질문자 분이 시행받았던 검사에 대한 결과를 들을 때 담당 의사분께 직접 묻는게 가장 빠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