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도정매류예방 방법에대해서 알고십습니다

알코올성간경화 2014년도확진받았습니다ㆍ2017년도 식도정매류 3곳 결찰술받았구요ㆍ복수 이뇨제로 치료한번했습니다 (2018년) 하지부종ㆍ황달한번씩 와서 치료했구요ㆍ식도정맥류 재발 때문에 걱정입니다 ㆍ금주하고있습니다ㆍ


답변

Re : 식도정매류예방 방법에대해서 알고십습니다
원제범
원제범[] 내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7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원제범입니다.

우선은 식도정맥류는 간경화로 인한 문맥압 항진 때문에 2차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간경화가 더 악화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두 번째는 베타차단제 (인데놀)을 복용하여 식도 정맥류가 커지는 것을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금주 중이시고 인데놀 (베타차단제)도 이미 복용 중이시고 식도정맥류 결찰술도 받으신 상태로 아마도 식도정맥류로 인한 출혈이 예전에 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베타차단제와 신도정맥류 결찰술의 병합 요법은 식도정맥류의 재출혈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그 외에 TIPS (Transjugular intrahepatic portosystemic shunt)라고하여 간경화로 인한 간문맥압을 떨어뜨리는 치료가 있으나 간기능이 안 좋아지거나 간성혼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많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금주하시고 계시다면 지속적으로 금주하시는 것이 중요하고 현재 치료를 유지하시는 것이 식도정맥류가 악화되는 것을 막는 치료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