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문제에요.

저희 처남이 3일전에 갑자기 머리가 어지럽다고 해서 병원을 갔는데 혈압이 130/90이 나왔어요. 일단 처방으로 링거를 넣고

3일후 다시 병원가서 소변검사, 피검사를 실시했는데 콜레스테롤이 높게 나왔어요 심장박동수도 조금 올라가고 혈압도 조금 올라갔고요.

지금 우즈베키스탄에 있는데 한국에 돌아올때가 문제에요. 혈압을 낮출려면 어떤 약이 필요한가요??


답변

Re :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문제에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처남께서 혈압의 원인이 콜레스테롤로 보여집니다. 콜레스테롤은 질문자님도 아시다 시피 혈관 안 구멍을 좁게 만드는데 이때 기름이 낀 혈관은 빠르게 노화되어 단단해지는 현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 과도하게 쥐어 짜게 되면 이러한 압력을 받아 탄력있는 혈관은 쉽게 방어가 되는데 그렇지 못한 단단한 혈관의 경우 쉽게 터질 수 있는 것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입니다. 이정도 가버리면 문제가 심각해지기 때문에 평소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
식이섬유소가 많은 야채 섭취를 늘리시고 포화지방산이 많은 육류나 인스턴트와 같은 라면이나 과자류 등 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매회 운동도 해주는 것이 콜레스테롤 관리에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활습관을 만들어주시면서 함께 보조적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홍국이라던지 혈압을 낮출 수 있는 코엔자임이라던지,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혈관 구멍의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는 중성지방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라던지 이런 식품들을 드시면 좋은데, 제가 보기엔 이들 중 어느 한 가지를 드시는 것보다 위 3가지를 복합적으로 드셔야 현재 처남 분의 상황에 가장 적합해보입니다.

이렇게 3가지를 복합적으로 들어 있는 것으로 혈류관리 복합식품이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위에 말씀드린 관련 정보나 뉴스들을 쉽게 접해보실 수 있으니 위와 같은 제품을 선택하시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을 구매하실 때에는 꼭 주의하셔야 될 점이 실제 이 식품을 드셔서 콜레스테롤이 개선이 되었다라는 임상데이터가 있는 것이 좋고, 오메가3 자체적으로 원래 산패가 잘되기 때문에 산패가 된 기름을 드시면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질 수 있으니 가장 신선하게 냉장 유통이나 냉장배송이 되는 점등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고 선택하시면 안전하게 제품을 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실제 제가 10년 넘게 영양상담시 이렇게 복합적으로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특히 콜레스테롤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홍국과 코엔자임 그리고 식물성오메가3를 함께 드셨을 때 가장 피드백이 좋았습니다.

이러한 점 참고하시고 아직 혈압수치도 보니 정상보다는 약간 경계 수준이여서 위와 같은 보조제를 잘 활용하신다면 금방 좋아지시리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임상영양관리 : 장유경외
현대인의 생활영양 : 박태선외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문제에요.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130/90의 수치는 연구에 따라 정상으로 분류되는 혈압 수치 입니다.
이 정도 혈압으로는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으며 따라서 혈압을 낮추기 위한 약을 반드시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 일시적으로 체크한 혈압이기에 평상시 안정된 상태의 혈압이 얼만지는 평가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문제에요.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현재 혈압수치로는 고혈압에 해당하지는 않는수치로 약을 처방받거나하지 않고 식습관과 생활습관 그리고 운동을 통해서 개선하실수 있으실것입니다
혈압이라고 하는것은 혈액의 점도 그리고 혈관의벽이 단단하게 진행되면서 높아지게 됩니다.
이 부분의 주된 원인으로 뽑히는것은 다양한 부분들이 있겟지만 나트륨의 과다섭취로 인해서 분류되는데요
식습관에 대한 부분에 있을떄 과하지 않은 염분 당분의 섭취 그리고 야채섭취를 통해서 혈액을 꺠끗하게해줄수 있는 식습관을 만들면서 서서히 낮추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