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술 먹은 후 간질증상

안녕하세요.
저희 아버지 사례인데 너무나도 걱정되기에 올립니다.
1964년생이신데 술을 너무나도 좋아하셔서 한평생 술 드신분이세요.
항상 과음을 해오셨고 그러다가 간질같은 증상(눈 뒤집힘, 입거품,팔다리뒤틀림 등) 이 나타나기 전 석달 정도 캐나다에서 이모부가 한국을 놀러오신 뒤로 평소보다도 더 드셨었고 간질같은 증상이 나타났고 응급실에 실려갔었습니다.
지금도 못 끊으시고 양을 줄여드시고 계십니다.

한번 응급실 간 이후 뇌 심장 MRI CT 찍고 간의경우는 피로검사했는데 시행한 종합병원에서는 모두 정상이고 건강하시다고합니다.(혈압이 높은 것은 제외)

그러면 건강해야하는데 저희 아버지가 한번더 쓰러지시고 응급실을 한번더갔습니다.

저희아버지 무슨 검사를 더 해야하고 어디 병원 무슨과로 진찰을 받아야할까요..


답변

Re : 술 먹은 후 간질증상
김민성
김민성[전문의] 밀레니엄서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민성입니다.

기본 응급검사에서 이상소견 없으셨다면, 아마도 알콜급성(금단) 증후군 중 섬망 진전 (delirium tremens)일 가능성 높겠습니다.뇌가 alcohol에 의해 억제되어 있다가 alcohol 섭취가 안되면 과항진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경우 벤조디아제핀 등의 진정제를 사용하면서 서서히 급성 증상을 완화 시켜야, 그로인한 합병증이나 낙상, 타박상 등 사고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정신과, 신경과, 내과 등에서 치료를 하며(심한 경우 입원까지 권유), 최종적으로는 알콜중독 치료센터나 병원에서 알콜사용에 대한 치료 및 검사 등을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알콜중독 전문 정신과나 신경과, 내과 의원/ 종합 병원에 방문하셔서 상담하시길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