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망막열공 레이저에대해 궁금해요

이주전 레이저 수술하고 일주일후 경과를봤을때는 하얗게 레이저자국이있었는데요
1. 망막검사 사진에서 15일후인 오늘봤을땐 하얀색 레이저가 어둡게 굳어잇던데 원래그런건가요 ? 그러면 시간이지나면 레이저자국이 더 어둡게보이나요 사진에서?
2.레이저자국이랑 열공찢어진자국이 둘다어두웠는데 레이저자국인지 열공(찢어진)자국인지 구분이되나요?
3.즉 처음 열공 레이저 친 안쪽에 열공이 두개였다면 레이저 색깔이 일주일후애는 흰색이라서 열공갯수가 더늘었는지 구분이갈텐데
레이저가 굳어서 레이저가 어두워지면 열공갯수가 더늘어도 구분하기 힘들수잇나요 ?제가오늘사진봤는데 레이저자국이랑 찢어진자국이랑 색깔모양이비슷하더라구요 일반인들은 구분하기어렵고 의사선생님은 구분하는방법이있나요?
4.레이저 자국이 굳어서 어둡게되면 망막열공이 아니라 망막변성으로 오진할수도있나요?
첫번째병원에선 왼쪽열공이 깊숙하게 있어서 겨우찾고 레이저했는데 대학병원에선 레이저 했냐고 자국도없고 열공도업꼬 변성이다 라고해서요. 원래 열공 찾는게 병원마다 다르고 어려운건가요


답변

Re : 선생님 망막열공 레이저에대해 궁금해요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1. 레이저 자국은 시간이 지나면 어둡게 변합니다.
2. 레이저 자국과 열공부위는 대부분 구분이 됩니다.
3. 네. 일반인은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레이저 자국이 오래되어 어둡게 변하게 되고 주변에 비슷한 레이저자국이 같이 있지 않다면 망막변성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열공을 찾는 원리는 같으나 어떤 도구와 검사법으로 찾는가의 세세한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