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수치 등 수치 증가 및 두통, 불면증

건강검진 후에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 간수치가 너무 높아
두 달간 아침 저녁으로 샐러드를 먹는 등 식단조절하고
간간히 운동도 하며 술은 입에도 대지 않았는데 수치들이 더 높아졌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어머니께서 뇌졸중 병력에 고지혈증 약 드시고 계십니다. 아버지쪽은 간이 안좋구요.
어떻게 해야 정상으로 돌릴 수 있을까요.

최근에 몇달간 두통도 다양한 부위에서 돌아가며 있었고 한번은 머리가 꽉 압력이 차듯 아팠습니다. 두달 이전에는 음주 후 가슴통증이 왼쪽 한번 오른쪽 한번씩 있었구요.
그리고 자다가 깨는 증상도 있습니다. 새벽 2시에서ㅠ4시사이에 깨네요. 깰때는 심장박동이 110까지가다가 앉아있으면 80까지 내려옵니다. 모두 올해 최근들어 생긴 일들이네요.

참고로 수치는 두달전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혈당 101 -> 97
콜레 214 -> 241
중성 451-> 557
hdl 34.4 -> 29.8
ldl 106 -> 113
간수치 234 -> 186
요산 7.8 -> 8.8

고견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 간수치 등 수치 증가 및 두통, 불면증
이연호
이연호[전문의] 황인섭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연호입니다.

혈액검사상에서 콜레스테롤 계통의 수치가 이전보다 좋지 않아진 것은 체질적인 요소보다는 식이 조절이 그닥 잘 되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동물성 지방 음식들이 많은 음식들은 피하시고 볶음 요리나 튀김요리도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등을 높일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간초음파(복부초음파)에서 이상 소견이 없다고 가정했을 경우에 지방간등으로 인하여 간수치 상승이 된 것으로 보이고 간수치 상승은 유산소 운동 및 체중감량 같은 방법을 통해야 근본적으로 호전이 되실 수가 있습니다. 수면중 무호흡이 의심되면서 여러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체중조절을 단계적으로 조금씩 한다고 생각하고 운동을 하시면서 식이 조절 유지하시면 숙면에도 도움이 되고 지방간 및 콜레스테롤등 여러가지 수치들이 개선되면서 좋은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