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후비루증상

안녕하세요
약 보름 전 상악사랑니를 발치했습니다. 아침에 콧물이 차고 발치부위로 고름이 흘러내려 상악동천공이 의심된다는 소견이 있었습니다. 이후 염증세척&봉합을 통해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실은 제거했구요

그런데 5일 전 운동을하다 고개를 숙이며 발치부위에 갑자기 압력이 느껴져 다시 병원을 방문했고 이상없다는 이야길 들었습니다. 그날 밤 밤새 짠물이 발치부위에서 흐르고 다음날부터 콧물이 차는 증상이 계속됐습니다.

해외여행 중이라 급히 근처 치과를 찾았고 엑스레이 확인결과 천공은 막힌상태고 염증은 없다합니다 그라나 현재 여전히 후비루, 눈 및 얼굴 통증, 상악어금니통증등이 있습니다. 특히 물을 마시면 코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심해집니다

1. 천공이 막혔는데도 물을 마신 후 코뒤로 넘어갈 수 있나요?

2. 나졸스프레이를 샀는데 도움 증상개선에 도움이 될까요?

3. 항생제가 필요할까요? 구매는 가능합니다.

4. 2주가량 여행이 남은 상태입니다. 개선을 위해 제가 할 수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답변

Re : 후비루증상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1. 비염이 있더라도 후비루 증상은 생길 수 있습니다. 단, 말씀하시는 증상이 후비루가 아니라 물을마시고 나서 코로 올라가는 증상이라면 이것은 후비루가 아니니, 현재 받은 시술과는 무관할 것 같습니다.
2. 만약 비염 증상이라면 코스프레이가 증상에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3. 항생제 여부는 방사선상 여부 이상이 있거나, 축농증일 경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고 했다면, 큰 도움이 안될 수 있습니다.
4. 가능하다면 부비동 CT 를 찍어서 부비동염의 여부를 확인해 보고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거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웹상으로는 큰 도움을 드리기가 어려운게 현실이고, 또 증상만으로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하길래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비내시경으로 코와 부비동을 확인해보고 나서 약물치료 여부를 결정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