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후비루

안녕하세요
약 보름 전 상악사랑니를 발치했습니다. 아침에 콧물이 차고 발치부위로 고름이 흘러내려 상악동천공이 의심된다는 소견이 있었습니다. 이후 염증세척&봉합을 통해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런데 5일 전 운동을하다 고개를 숙이며 발치부위ㅣ에 갑자기 압력이 느껴져 다시 병원을 방문했고 이상없다는 이야길 들었습니다. 그날 밤 밤새 짠물이 발치부위에서 흐르고 다음날부터 콧물이 차는 증상이 계속됐습니다.

해외여행 중이라 급히 근처 치과를 찾았고 엑스레이 확인결과 천공은 막힌상태고 염증은 없다합니다 그라나 현재 여전히 후비루, 눈 및 얼굴 통증, 상악어금니통증등이 있습니다. 특히 물을 마시면 코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심해집니다

1. 천공이 막혔는데도 물을 마신 후 코뒤러 넘어갈 수 있나요?

2. 나졸스프레이를 샀는데 도움 증상개선에 도움이 될까요?

3. 항생제가 필요할까요? 구매는 가능합니다.

4. 2주가량 여행이 남은 상태입니다. 개선을 위해 제가 할 수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답변

Re : 후비루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참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상악동천공 후의 상태가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1. 후비루라고 하는 것은 무언가 분비물이 코에서 목 뒤로 넘어가는 것을 말하며, 현재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천공과 관련된 것인지 아닌지는 느낌만으로는 확실치 않습니다.

2. nasal spray 도 성분에 따라서 효과가 다르며, 현재 코의 상태를 확인하여 판단하여야 합니다.

3. 눈과 얼굴, 상악어금니 통증 등의 증상으로 염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항생제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항생제를 사용한다고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며, 현재의 염증에 관한 적절한 항생제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4. 일반적으로 몸이 많이 피곤하거나 무리하면 염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좀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이와 같은 답변은 참고사항이며, 법적인 책임이 동반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과 판단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