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 후 알베기는 것

운동 후에 다음 날 알이 베기지 않으면
운동을 엄청 열심히 하지 않는건가요?

어느 날은 조금만 했는데 알이 베길 때가 있고,
어느 날은 위에 조금만 했던 날에 비해서 더 열심히 했는데 알이 베기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런건가요?


운동 엄청 빡세게 함 ☞ 근육 찢어짐 ☞ 알베김 ☞ 근육 회복 ☞ 근육이 더 생김

↑ 이런 과정 아닌가요?


답변

Re : 운동 후 알베기는 것
이원우
이원우[운동전문가] 헬스엔젤PT팀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이렇게 친절하게 말씀해주시니 없던 근육도 생겨나겠네요.

정말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이렇게 친절하게 말씀해주시니 없던 근육도 생겨나겠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원우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 후 알베기는 것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네 맞습니다. 그 과정은 맞으나 사실 근육에 통증이 느껴진다는것은 데미지를 입었다라는 무조건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근력이 세고 체력이 좋으면 좋을수록 근통이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데미지는 분명하게 있는것인데, 그래서 근통이 없다고 같은부위를 다음날 하게되면 파열의 우려가 있는것입니다. 보통 근통증은 운동 시작후 3주~4주정도 후에는 점점 미약해지다가 5주정도 지나면 아무리 강도높게 운동해도 잘 느껴지지 않을것입니다. 이경우 운동이 안된것이 아니라 체력과 근력이 좋아졌다는 의미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만일 근통을 느끼고 싶다면 전혀 다른 형식의 프로그램을 하게되면 근육이 다른 차원으로 강도를 적용받게 되기때문에, 근통이 느껴지겠지만 이 역시도 1~2주 이내로 근통이 없어지게 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