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브레인 포그 증상이 한 달 전부터 발생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원장님. 저는 한국나이로 30살(90년생) 남성입니다.

6월 2주차부터 잠에서 덜깬 듯하며, 멍한 증상이 지속되어 수면시간을 늘리거나 잠시 멈췄던 운동을 다시 시작하였으나, 차도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일반병원 내과, 신경과를 방문 후 혈액검사를 진행하였으나, 갑상선 수치가 조금 높은 것을 제외하고는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신경과 원장님께서 대학병원 내분비과 진료를 권유하셨습니다.

순천향대 내분비과에서도 혈액검사를 진행하였으나, 약을 먹을정도로 갑상선 수치가 높지는 않고 뇌에 염증이 있어 생긴 현상 같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같은 병원 신경과에서도 진료 후 특별한 처방은 해주시지 않았습니다.

진료를 받으며 얻은 정보를 정보를 종합하였을 때, 브레인 포그인 것 같아 원장님께 질문을 드립니다.
현 상태에서 원장님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을지, 하니면 한, 두 달 더 증상이 호전되는지 지켜봐야 할 지 궁금합니다.

귀한 시간을 내어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브레인 포그 증상이 한 달 전부터 발생했습니다.
안영우
안영우[전문의] 빛샘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안영우입니다.

브레인포그나 집중력 저하 등에 대한 이해가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되지 않았습니다, 본래는 섬유성근통증후군 Fibromyalgia 에서 자주 동반되기 때문에 FibroFog 라고 불리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번아웃으로 저는 봅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뇌에 안개가 낀 것 같은 브레인포그 증세도 번아웃 증상의 하나이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초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야근을 피하시고, 스마트폰 야간 사용을 줄이십시요. 일에 대한 욕심, 일의 총량 자체를 줄이는 것으로 관리가 시작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