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제밤부터 발이시려서 양말신어요

류마티스관절염(류마티스인자 260)으로 약복용한지 6개월되었구요. 골다공증주사맞은지 20일경과되었고 이온칼슘복용을 한지는 한달정도 됩니다...류마티스심할때에도 발이 시려웠는데 .한참동안 괜찮았는데 어제밤부터 발이 시려운데 낮에도 시렵네요.9월에나 대학병원류마티스내과에 가는데 류마티스가 더 심해진것인지요.


답변

Re : 어제밤부터 발이시려서 양말신어요
임은교
임은교[한의사] 청아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6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임은교입니다.

더운 여름인데도 발이 시린 것이 심해지고 있어서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직접 진료를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류머티스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 관절의 통증과 종창입니다. 다시 말해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기 힘들고 뻣뻣하며 아프고 붓는 증상이 보편적입니다. 발 관절의 통증이나 부종, 뻣뻣함 등이 악화되었다면 류머티스 관절염이 악화된 것으로 파악할 수 있겠지만 발이 시린 것 자체만으로는 류머티스 관절염이 심해졌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질문자님께서 발이 시릴 때마다 류머티스 관절염 증상이 악화된다면 '발 시림' 증상이 질문자님의 류머티스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개별적인 요인(개인에게 고유한 특징)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약이나 침, 뜸 등의 한의학적 치료로 류머티스 인자 수치 자체를 낮추거나 관절염 자체를 없앨 수는 없겠지만 발이 시린 증상을 호전시킴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