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정맥 인가요??

안녕하세요 28세 남자입니다
우선 증상은 가슴답답.흉부불쾌감.두근거림.통증 등입니다

위 증상으로 심장내과에서 24시간 심전도 2회 운동부하검사 3회 심초음파 3회 검사 받았습니다.
결과는 부정맥이 약간 있긴한데(조기박동) 이게 가슴답답함이나 여러가지 불편함들을 유발한다고 하기엔
무리가 좀있어보인다고 하시고 콩코르정1.25mg등 약만 처방받고 경과를 지켜보자고 했습니다.
안정시 심박수가 90회 이상으로 빠른편이라 콩코르정 저용량으로 처방받아 복용하는데(아침에 1.25mg 1알만복용)
현제 보름정도 먹었는데 심박수는 확실히 안정된것 같습니다 안정시 70~90사이 정도로 많이 좋아졌는데요 문제는
식후에 두근거림이 심합니다.
최근 약먹으면서 식후 두근거림도 괜찮았었는데 오늘 갑자기 또그러네요.. 심박수는 100~120사이 왔다갔다 하고
식후 30분에서 2시간 사이 특히 심하구요 이때 가슴이 꽉 막히는듯하며 불편하고 약간 뻐근한듯한 통증? 비슷하게 생기기도 하구요 근데 정확히 가슴인지 위장쪽인지 구분히 명확히 안됩니다..명치쪽부터 가슴중앙까지 좀 불편합니다..가만히 앉아있으면 몸이 좌우로 흔들릴정도로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맥박 재보면 100회 이상이구요 통상 110회 정도 뛰구 맥박은 비교적 일정한것 같습니다...
한번 두근거리기 시작하면 가슴이 답답하고 불편하며 불안감이 심해집니다..
평소 건강염려증과 심장쪽으로 불안증(?)이 심하여 계단오르거나 조금만 가슴이빨리뛰어도 불안감이 너무 심하여 정신과 진료도 생각해보았으나 내과에서 약먹고 조절해보고 정안되면 그때 정신과진료를 받으라고 하셔서아직은 콩코르정만 먹으며 버티고 있습니다..
한 1주일정도 건강염려증도 많이 괜찮아졌고 불안감도 많이줄어 잠도 비교적 잘자는 편이었구요
그런데 오늘 갑자기 또 시작되니까 불안증이 스멀스멀 올라오는게 많이 힘듭니다..


답변

Re : 부정맥 인가요??
원제범
원제범[] 내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7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원제범입니다.

갑상선 검사 포함 혈액 검사에서는 문제가 없었나요? 현재 증상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은 심리적인 불안감과 조기박동이 원인인 것 같구요. 평소 흡연력이나 심장 질환의 가족력은 없으신가요? 다른 원인이 다 배제되었다면 안정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이 현재의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검사를 한 번 받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구요. 교감신경 항진 상태일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정 안될 때 정신과 진료를 받는 것 보다 현재 상태에서도 정신과 진료를 받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에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 한 번 받아 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