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녹내장

안녕하세요.

2010년경 정상안압 녹내장을 진단 받았는데, 왼쪽은 시야상 정상이었고, 오른쪽은 중심부가 진행된 초기 단계였습니다.
안약은 콤비간을 사용하다가 아좁트를 추가하였고요.
별다른 시야 변화가 없어 큰 걱정은 하지 않았는데, 2018년 6월경 시야 검사상 오른쪽 시야가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우 : 2015년 9월 4일 MD -5.85 DB, VFI 82% => 2018년 6월 6일 MD -11.58 DB, VFI 65%)
(좌: 2015년 9월 4일 MD -2.18 DB, VFI 99% => 2018년 6월 6일 MD -4.37 DB, VFI 91%)
당시 제가 미국에 있어서 미국 의사에게 진료를 받았는데, 루미간을 추가 처방 받아 2018년 6월 이후로 거의 1년간 사용하였습니다.
올해 4월 3일 시야 검사를 보면 2018년 6월 결과에서 더이상 크게 진행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최근 귀국하여 한국 대학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미국의 처방이 과도하다며 루미간을 빼고 기존에 처방받은 콤비간과 아좁트만을 사용하라고 하셨습니다.
루미간을 제외한 또다른 이유는 제가 포도막염을 2010 년 처음 진단받은 이후 간간히 재발되었는데 (2010~2012년 다수, 2018년 1회), 루미간이 포도막염에 좋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2015년까지는 시야가 큰 변화가 없었는데, 불과 3년 만에 VFI가 17%, MD가 6 DB 가량 감소할만큼 큰 변화가 나타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정확히 알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의심해 볼 만한 사항이 있을까요?
안약도 빠짐없이 시간 맞춰 넣었고, 녹내장 환자를 위한 일반적인 수칙 (금연, 음주 절제 등) 도 최대한 준수하였습니다.
안압도 기존과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또한 루미간을 사용하지 않으면 3년동안 처럼 급속한 시야 변화가 또다시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아래 장기 분석 논문을 보면 정상안압 녹내장 환자 평균 진행 속도가 −0.28 dB/year 라고 하는데, 제 경우, -2DB/year니까 상당히 빠른 속도라고 생각됩니다.
https://www.hindawi.com/journals/joph/2017/2651645/

또하나 궁금한 것은 시신경 손상이 시야 손상으로 바로 나타나는가 하는 것입니다.
제 경우 2015년 이전부터 시신경 손상이 있었는데 시야 손상의 결과가 2018년쯤에 나타난 것일수도 있을것 같아서요.
시신경 손상과 시야 손상이 시간 편차가 있기도 할까요?

그리고 루미간을 사용하지 않으면 콤비간, 아좁트 외에 더 사용할 만한 안약이 있을까요?
아니면 수술을 해야 할까요?

대학병원 담당 교수님께 여쭤봤어야 했는데 진료 받을때는 질문 사항이 잘 생각이 안나서 질문을 못드렸네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녹내장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녹내장으로 시신경 손상이 진행하는 이유를 아직 완전히 모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압의 영향보다 시신경의 혈류상태가 더 중요하다고 여겨지는데요, 이것에 촛점을 맞춰서 치료를 시도하려는 노력은 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는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 녹내장의 치료는 안압의 조절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안압이 잘 조절 되더라도 녹내장이 진행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안압이 녹내장의 진행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안약을 계속 추가 하면서 안압을 조금이라도 떨어트려야 하겠지만 그런건 아니고, 지금 루미간을 쓰시게 되면 거의 최대한의 약물치료가 되어서 이후 녹내장이 진행하게 되면 약쓰기가 애매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안하시면 검사간격을 좀 단축시켜서 녹내장 진행여부를 자주 체크 해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보통 시야검사에서 이상이 나타나려면 시세포가 50% 이상 손상이 있어야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시신경 변화가 시야변화에 선행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안약을 추가하다면 루미간 계열의 약을 써야하는데요, 알고 계신대로 포도막염에 영향이 있을 수 있어서, 기존 안약을 바꾸시거나 하셔야 합니다. 포도막염의 위험이 있어도 약을 추가로 써야하는 상황이 되면 어쩔 수 없이 써야 할 수도 있구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