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몇가지 더 질문이 있습니다

마라톤 등산이 하지정맥류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하셨는데 제가 건강염려증 불안장애 흔히 사이버콘드리아 성향을 갖고 있어서 매일 아침 20~30분씩 가벼운 조깅을 하면서 스트레스와 불안 잡생각을 떨치고 있었거든요 20분정도의 가벼운 조깅도 증상을 악화시키나요?

그리고 하지정맥류에서 나오는 혈관에서 혈전이 생긴다면 그게 심부정맥으로 이동하지는 않는지

그리고 한군데는 혈관모양이 일자로 튀어나오고 한군데는 둥근모양으로 돌출되있는데 둘다 다리를 위로 들면 사라지는데요 이건 혈전 일 가능성이 없나요?

마지막으로 심부정맥혈전증에서 생기는 그 혈전도 결국 다른 부위의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이유나 원인이(중성지질,콜레스테롤,혈소판 수, 수분부족) 같은건가요?

그렇다면 혈액검사 사진 봐주시고 혈전이 충분히 생길수 있는 수치들인지 비록 3달전이지만 확인 부탁드려요ㅜ 궁금한게 많아서 죄송합니다

사진이 잘 안보이신다면
혈소판수 219 (10x3/uL)
중성지질 70
HDL콜레스테롤 61
LDL콜레스테롤 75 입니다


답변

Re : 선생님 몇가지 더 질문이 있습니다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앞선 질문을 보고 질문자분의 성향(?)을 대충 알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첨부해 주신 자료에서 특이사항은 발견할 수 없었으며, 질문자분과 같이 마른 체형이신 분들에게서 나타나는 " 혈관 돌출 " 의 대부분은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정맥류라는 것이 단순히 혈관이 튀어 나왔다 혹은 비춰 보인다 만의 문제가 아닌, 정맥 내 판막(valve) 손상에 의해

정방향인 심장 쪽으로 흐르지 못하고 역류하면서 - 누적된 혈액들로 인해 혈관 자체가 부풀어 오른 " 순환계 혈관질환 " 을 말하는 것으로 피부가 하얗고 마른 분들 및 꾸준한 운동으로 인해 지방이 적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관질환과 상관없이도 특정 자세(서 있다거나 움직임이 있고 난 후 등) 혹은 더운 곳으로 피부가 노출 시에는 중력의 영향 및 체온 유지를 위한 " 정맥의 일시적 확장 " 에 따른 혈관의 돌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체 압력이 없고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 정맥의 특성 " 에 따른 것으로, 질문의 내용만으로 하지정맥류 여부를 확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이정도 상태에서는 굳이 " 심부정맥혈전증 및 폐색전증 " 을 먼저 걱정할 필요는 없다 봅니다.
진료 예정일까지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앞서 설명드린 " 보존요법 " 먼저 충실히 이행하시길 권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선생님 몇가지 더 질문이 있습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진료받고 초음파 예약된 상태라서요..예약이 길어서 하루빨리 검사받고싶네요

진료받고 초음파 예약된 상태라서요..예약이 길어서 하루빨리 검사받고싶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