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지정맥류 주의사항 좀 알려주세요

어제 갑자기 종아리랑 오금쪽에 굵은 혈관이 튀어나와서 오늘 병원갔더니 하지정맥류 맞는거 같다면서 초음파 바로 할줄 알았더니 예약자가 많아서 12일 뒤인 7월22일에 초음파 예약잡혔습니다 검사날까지 12일간 주의해야 될 사항이 있을까요?

그리고 심부정맥혈전증이랑 하지정맥류랑 어떻게 구분이 가능한가요? 심부정맥혈전증에 걸리면 폐색전증이 올수있다해서 굉장히 걱정되네요 안그래도 호흡곤란에 시달리고 있는데 어제 종아리 확인되고나서는 호흡곤란이 더 심해진거 같고 미약한 흉통이 느껴지는거 같습니다 바로 진단이 가능했으면 안심이 될텐데 12일 사이에 무슨일이 일어나진 않을지..


답변

Re : 하지정맥류 주의사항 좀 알려주세요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심부정맥혈전증의 진단 역시 하지정맥류의 검사와 마찬가지로 혈관 초음파 검사 혹은 CT, 혈관조영술 등의 검사를 통해 확진하게 됩니다.
피부 밖으로 혈관이 돌출되는 하지정맥류와 달리, 심부정맥혈전증은 심각한 부종 및 통증만이 나타나게 됩니다.
장시간 방치된 하지정맥류가 심부정맥혈전증 혹은 폐색전증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갑자기 튀어나온 혈관이 그렇게 까지 발전되는 경우는 거의 드물며 무엇보다도 하지정맥류 및 심혈관계에 특별한 이상이 없었던 젊은 남성분이신 점으로 미루어 보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또한 현재 느끼고 계신 호흡곤란 및 흉통 또한 하지정맥류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보기에도 무리가 따릅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사항은 하지정맥류가 이미 발생하신 분에게는 증상을 완화 혹은 지연시켜주는 보존요법으로 그리고 하지정맥류가 없으신 분에게는 예방법이 됩니다.
참고하시어 진료 예약 까지의 증상관리 및 하지정맥류 악화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혈관질환에 공통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흡연 및 과도한 음주, 맵고 짠 음식 등을 삼간다.
▶ 이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며, 염분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 지방질이 많은 인스턴트, 염분이 높은 음식보다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과일, 생선 및 해조류 등 싱겁고 담백한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이 좋습니다.
▶ 복부비만 혹은 변비는 복압 상승을 유도함과 동시에 혈관에 스트레스를 주는 만큼 즉시 관리한다.
▶ 다리를 뜨거운 곳(햇볕, 사우나 등)에 오랜 시간 노출하지 않고, 급격한 온도 차이를 주는 일을 피한다.
- 정맥은 " 체온 유지 " 기능이 있기에, 더운 곳에서는 혈관의 확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다리에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들(장시간 서 있기, 다리 꼬고 앉기 등)을 피한다.
- 부득이하게 장시간 고정자세로 있을 때는, 30분에 1분씩 발목 돌리기 및 발가락 올리기 등 간단한 스트레칭 및 마사지를 한다.
- 마사지는 발끝부터 심장 방향으로 가볍게 주물러 주는 정도가 좋습니다.
-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시면 장딴지 근육의 이완수축작용으로 인하여 혈액이 심장 쪽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돕습니다.
▶ 무리한 운동은 피하되, 하루 1시간 이상의 꾸준한 운동과 함께 평소 간단한 스트레칭을 생활화한다.
- 걷기, 수영, 가벼운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및 요가 등의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들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 등산 및 마라톤, 무거운 역기 들기 등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운동들은 하지정맥류 악화 요소가 됩니다.
▶ 높은 굽의 신발, 다리를 꽉 죄는 신발, 허벅지 부근에 압박밴드가 있는 스타킹, 꽉끼는 의복 등은 가급적 삼간다.
- 다리에 필요 이상의 압력이 가해질 시에는 혈관이 압박을 받으면서 " 정맥 고혈압 " 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하지정맥류 발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수면 혹은 휴식 시 편안한 자세 및 누운 자세에서 20~30cm 정도 높이의 쿠션에 다리를 올려놓는다.
- 심장과 다리가 같거나 높아지면, 중력의 영향이 최소화되기에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도하게 됩니다.
▶ 과도한 호르몬제의 복용은 금물.
-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은 여성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한편 근육을 이완하는 역할도 하는데, 이때 근육 일종인 혈관도 같이 이완돼 정맥류가 발생하게 한다.
▶ 외상(타박상, 찰과상 등)으로부터 다리를 보호한다.
▶ 부종이 심하게 나타날 때는 주치의와 상담 후 의료용 압박 스타킹(하지정맥류 전용)을 착용한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지정맥류 주의사항 좀 알려주세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