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손 관절이랑 손등이 뻐근하고 아프네요.

증상은 한 한달, 한달 반정도 된것 같습니다. 왼손의 손바닥과 손가락 사이의 관절과 손등이 뻐근하고 가끔 약간의 통증이 느껴집니다.
겉으로 봤을 때 붓거나 하진 않았고 오히려 왼손이 오른손보다 약간 앙상합니다. 특히 손등의 새끼와 약지 사이가 조금 더 앙상해보이고 만져봐도 오른쪽과 달리 뼈가 만져지고요.
손을 쓰는데 큰 불편이 있는건 아닌데 타자를 치는 등 손을 쓸때 왼손 손등 새끼쪽부터 중지쪽까지 뻐근한게 자꾸 신경쓰이네요. 힘이야 원래 왼손이 조금 더 약했고 딱히 손힘이 약해지거나 한것같진 않아요.
주로 쓰는 손은 오른손잡이라 오른손을 많이 씁니다. 가끔, 특히 아침에 손가락이 부을 때가 있긴 한데 이건 왼손 오른손 가리지 않고 오히려 오른손에 더 자주 일어나고요.
인대가 문제인건지 근육이 문제인건지 관절이 문제인건지 왜 이런지 모르겠네요. 악화되거나 하진 않는것같은데 그래도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을 가보는게 나을까요? 아님 혼자 찜질같은걸 하면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 왼손 관절이랑 손등이 뻐근하고 아프네요.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류머티스일수도 있군요 찜질하면서 지켜보다 계속그러면 병원가봐야겠네요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류머티스일수도 있군요 찜질하면서 지켜보다 계속그러면 병원가봐야겠네요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지금 증상만 읽어보면 관절쪽입니다.
물론 집안일이나 무거운 거 들거나 운동을 한다면 나이가 젊어도 퇴행성일 수도 있고, 인대 힘줄 근육 쪽 문제일 수도 있지만 그런 것 하시는 것 같진 않고요. 타자를 많이 하거나 직업이 목수나 조각가처럼 손을 많이 쓴다면 방아쇠수지 등일 수도 있고요.

그러면 증상은 류마티스성인데 주로 젊은 여성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지만 남성에서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양손이 아침에 많이 굳어서 오랫동안 마사지해주거나 풀어주어야 한다면 가능성 있지만, 더 자세한 것은 조금 지켜보다가 증상호전이 없으면 대학병원 류마티스 내과 진료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안 쓰면서 찜질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왼손 관절이랑 손등이 뻐근하고 아프네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