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 초음파 ?

일전에 담낭용종 문제로 친절한 답변에 감사의 글 올립니다.
사실 , 두경부 암 환우 이기에 건강에 대해 솔직히 걱정이 많은 40대 중반의 한 가장 입니다.

B형 간염 보균자라서 지금까지 약 복용은 하지 않고 있으나, 분기별로 혈액검사, 간 바이러스 검사를 받고 있으며, 종ㅑㅇ 표지자 검사도 받았습니다.
물론 초음파 검사도 분기별로 받았습니다. 만성 B형 간염 보균자로서 초음파상 표면이 거칠게 보인다고 하고 , 담낭에 6MM 전후 의 용종이 4년전 부터 있었습니.
용종의 크기 변화는 없고 , 모양도 변화되지 않아 4년 동안 분기별로 추적 관찰 중인 환우 입니다.

다만 , 07월 02일에 계속 관리해오던 병원이 아닌 다른 병원에서 초음파를 시행 하게 되었는데 담당 내과 전문의 께서 별다른 설명도 없고. 단지 담낭 용종만 언급하시며 , 외과 가서 CT를 한번 찍어 봤는지 물어보곤 , 진료 의뢰서에 담낭 용종 확인 이라고 만 상병란에 적어 주십니다.
간에 대해 어쭈어 봐도 별다른 말씀도 없으시고, 대기 시간 , 거리가 멀어 염치 불구 하고 초음파 영상 사진을 올리오니 01.02번 사진의 수치가 무엇을 의미 하는지 궁금 합니다.

초음파 시술한 병원에서 물어 봐야 되는줄은 알고 있으나. 진료 보기가 너무 기네요.


답변

Re : 간 초음파 ?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아 두경부암으로 고생을 많이 하셨네요.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긴장은 하시되 걱정은 하지 마세요. 그게 더 스트레스입니다.
사진이 명확하진 않지만 위치상 췌장의 두부, 미부의 두께를 측정한 수치로 보이고 정상범위내의 수치로 보입니다.
복부초음파상의 기본적인 사진이므로 루틴하게 찍은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