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 초음파

40대 만성 b형 간염 보균자 입니다.
수직 감염으로 그동안 분기별로 혈액검사 및 간 바이러스 검사 , 초음파 검사를 한곳의 병원을 지정해서추적 관찰 중인 환우 입니다.

특별한 약을 아직 먹고 있진 않습니다.
수치가 정상 범주이고 바이스량도 62 lu/ml (352 copeis ) 내외를 유지중이라 항 바이러스제를 먹고 있진 않고 정기검진을 분기별로 관찰 하고 있습니다.

간 표면은 만성 간염 보균자로서 거칠다고 합니다. 그리고 담낭에 6mm 전후 되는 용종이 4년부터 존재했고 , 크기도 변하진 않습니다. 해서 추적 관찰 중입니다.
내과 전문의 선생님도 1cm 정도 되면 악성 전환이 될 수 있으니 추적 관찰 하자고 하셨습니다.

다만. 금년 07월 2일 에 기존 병원이 아닌 다른 병원에서 간 기능 검사를 받았습니다.
혈액 검사도 이상 소견은 없었고 AFP 종양 표지자 수치는 1.7 정도로 정상 범주에 있었습니다.

다만, 7월에 방문하여 진단한 병원은 처음 내원한 병원이고, 내과 선생님의 진료 스타일이 설명 같은것을 해 주시지는 않습ㄴ다.

사실 , 제가 약간 건강 염려증이 있습니다.
큰 병을 얋고 있어 , 그냥 일반인들에 비하여 민감하게 반응 하기도 합니다.

다만, 간의 경우는 제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있는데 . . 여건상 잠시 타 병원으로 전원 하여 검사를 받았고, 결과에 대해 피드백을 듣고 싶어도. 잠시 전원 햇던 병원의 스케쥴 때문에 쉽닞 않네요.

해서 초음파 사진을 첨부 합니다 . 01.02.번 스캔의 사진에 1CM 전후 가 어떤것을 의미 하는건가요?


답변

Re : 간 초음파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아 두경부암으로 고생을 많이 하셨네요.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긴장은 하시되 걱정은 하지 마세요. 그게 더 스트레스입니다.
사진이 명확하진 않지만 위치상 췌장의 두부, 미부의 두께를 측정한 수치로 보이고 정상범위내의 수치로 보입니다.
복부초음파상의 기본적인 사진이므로 루틴하게 찍은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