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초음파 진단은 병원마다 다른가요?(담낭용종)

담낭에 용종이 2개 정도 있는지는 4년전 부터 알고 추적 관찰중 이었습니다.
크기는 대략 5~6mm정도 이고 콜레스테롤 용종 같다는 고견으로 년 2회 초음파를 하고 추적 관리중 이었습니다.

같은병원에서 초음파를 그동안 했고 영상의학전문의 선생님께서 지속적으로 초음파를 하셨고 동일한 용종 위치에 크기로 보였고 내과 선생님께서 4년 동안 관리 했습니다.

금년 5월 1일에도 특이소견은 같았습니다.

그러다 .
기존 병원이 아닌 타 병원 내과에 내원하게 되어 초음파를 했는데 용종 사이즈가 크다고 8.5mm라고 하고 다른것은 7mm라고 하고 그리고 조그마한게 한 두개 더보인다고 하며 다짜고짜 ct를 찍어 보라고 합니다.

그래서 . 많이 심각한 상황인지 의뢰하니 자기는 담낭 전문은 아니고 초음파상 크기와 여러개가 보이고 하니 외과에 의뢰해서 ct 찍으라고 합니다.

해서.
급한맘에 다른 병원에 내방하여 간췌담도 외과 전문이에게 의뢰 해 보니 ..초음파는 시술하는 사람과 장비 . 각도 등으로 다르게 보일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병원에서 초음파를 즉시 찍었고 이병원에서 바로 판독 주셨는데..
용종 크기는 5~6mm정도로 파악된다고 하고..여러개는 답즙 침윤물 일수도 있고 다른것 일수 있다며 그냥 추적 관찰 하자고 말씀 주시네요

초음파 진단으로 용종등 종양 발견시 시술하는 사람.병원마다 다르게 진단 될 수 있는지요?


답변

Re : 초음파 진단은 병원마다 다른가요?(담낭용종)
홍주희
홍주희[전문의] 유외과영상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홍주희입니다.

나중에 방문한 외과에서 초음파검사 및 용종에 대하여 잘 설명해주신 것으로 생각되니 추적검사 받으시면 될 것 입니다,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초음파 진단은 병원마다 다른가요?(담낭용종)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초음파 검사는 다소 주관적인 평가가 개입되는 검사입니다.
병변에 대해 크기를 측정할 때도 경우에 따라 1-2mm 정도 차이는 흔하게 있는 소견입니다.
단,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1cm 미만의 다발성용종으로는 CT 등의 검사를 권고하지 않으며 경과관찰하는 겁니다.
괜히 심란하셨을 것으로 보이나 걱정하실 상황은 아니며 정기적으로 감시만 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