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떨림(신경과)에 개인용저주파자극기가 효과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눈떨림으로 인해 신경과에서 눈떨림 약(인데놀정, 리보트릴정)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긴장하거나, 움직이는 행동을 할 때 눈떨림이 자주 오는 것 같습니다.
약을 먹고 있지만, 크게 좋아진다라고 느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 대안책이 없기에 눈떨림(신경과 처방에 의한) 약을 계속 복용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아시는 분이 (눈떨림에) 개인용저주파자극기를 추천해 주셨습니다.
약 2주간 사용했는데, 그 전보다 눈떨림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심리적일 수도 있지만, 눈떨림이 발생하는 측면과 아래쪽에 1일 15분(4~5회)씩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많이 따끔거렸지만, 눈떨림 주위를 마사지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느끼고 있으나, 의학적으로 자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궁금합니다.
의학적으로 개인용저주파자극기가 눈떨림에 효과가 있는지 궁긍합니다.
개인용저주파자극기가 고비용이라서 구입을 해야 하는지 망설이고 있습니다.


답변

Re : 눈떨림(신경과)에 개인용저주파자극기가 효과가 있을까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입니다.

#1. 개인용 저주파 자극기를 비롯한 다른 물리치료수단이 근육 떨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만, 각각의 적응증과 입증된 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정립된 바가 없습니다. 현재 증상이 좋아지신 이유가 약물의 효과나, 개인의 신체 상태의 변화 등 다른 이유가 전혀 없이 저주파치료기의 사용으로 단독 판단이 가능하시다면, 대증적인 치료로 이용하심에 무리는 없겠습니다.

#2. 현재 눈떨림에 대해 입증된 치료는 보톡스 주사 치료가 가장 대표적이며, 다른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힙니다.

#3. 치료뿐만 아니라 눈떨림증상은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마다 원인이 다르고, 생리적인 상황, 내과적인 문제에서 부터 뇌실질 구조적인 문제 (혈관 압박성) 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물치료에 장기간 반응하지 않는 눈떨림에 대해서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감별진단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